데이터베이스 소개

본 연구는 사회적경제의 개념 혼재 및 용어의 혼재, 그리고 사회적경제의 유형이 명확히 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확한 정리 및 종합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통한 사회적경제 인프라 확립을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사회적경제에 대한 용어 및 개념의 혼재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국내현실에 맞는 사회적경제에 대한 개념 정립과 유형분류를 확립하고자 하며, 표준 용어를 정리하고자 한다. 둘째, 기존 정책 추진 체계에 대한 분석(SWOT)과 기존 법령 분석 등을 통해 통합적 사회적경제 지원 정책 및 추진 체계에 대한 방안을 도출 하고자 한다. 셋째, 자생력 강화 방안을 위해 예산 활용 효율성 분석과 국내외 논문, 연구보고서 및 우수 사례 분석을 통한 연구를 진행할 필요도 있다. 넷째, 조직간 커뮤니케이션 부재와 유사 성격의 조직간 협력 향상 문제해결을 위해 전체 사회적경제 공동체 조직 대상의 기본 정보 전수조사를 통한 종합적인 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존에 진행되었던 연구와는 달리 범위와 수준, 방법적인 면에서 차별성이 있다. 본 연구의 범위는 사회적경제의 개념과 용어 정리와 표준화라는 이론 정립부터 현장의 전문가, 관련인, 일반인에게까지 서비스가 가능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이라는 실제까지이다. 다루고 있는 수준은 사회적경제의 유형 수준, 유형에 따른 정보 조직 수준과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수준, 데이터베이스 구축 수준, 활용단계를 결정하기 위한 연구이다. 또한 개념 정립과 유형 수준 결정을 위한 경영경제 분야 전문가, 정보 조직과 데이터베이스 설계를 위한 문헌정보학, 시스템 분야 전문가 등이 문헌조사, 사례분석, 토론회 분석, 이용자 연구(설문, 면담), 메타필드 설계 및 데이터베이스 구조 설계 연구, 종합정보 수집 및 구축 연구를 진행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데이터베이스는 유형별 메타필드를 기준으로 수집되는 사회적경제 조직(기관)의 정보에대해 연구자, 전문인 및 일반인도 쉽게 검색하고 접근 할 수 있는 구조로 데이터베이스가 설계되었으며 성능 향상과 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형태로 개발하고자 하였다.

기대효과/활용방안

본 연구의 진행 결과는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국가 발전을 위한 긍정적 효과의 단초가 되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기대효과가 있다. 첫째, 사회적경제 연구를 진행하는 연구자 및 정책입안자들에게 이론적 배경을 제공할 수 있다. 사회적경제의 개념과 명확화와 용어 정리, 유형 분류 결과 등은 보고서로 향후 사회적경제 연구를 진행하는 연구자들에게 이론적 배경으로 사용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정책을 지원하는 정부부처의 입안자들에게 업무나 예산집행 중복과 같은 비효율적 업무 처리를 방지하는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통합적 관점의 개념을 제공함으로써 현장에 적합한 정책 실행에 도움이 되며, 인간중심의 사회적경제 조직을 설립하려는 기관이나 개인에게 준비 자료로 활용 될 수 있다. 또한 조직(기관) 정보의 현행화 기준으로 메타정보가 활용된다면 유형별 동일한 수준의 통계 정보를 생산하고 활용할 수 있다. 둘째, 사회적경제 지원 단체의 전문인 양성의 주요 교육 자료가 될 수 있다. 개념과 용어 정립 이론자료와 수집된 조직(기관)의 정보 데이터베이스는 사회적경제를 지원하는 정부부처와 시도 담당자의 교육 자료로 활용되어 전문성을 향상 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며, 관련 연구를 수행하는 대학이나 연구소 및 사회적경제 지원 단체의 전문인 양성의 주요한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셋째, 사회적경제 조직에 대한 총체적 목록 DB를 제공한다. 필요한 메타정보가 수집되고, 접근과 사용이 용이한 구조로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는 사회적경제에 대한 최신의 정확하고 전체적인 정보를 획득할 수 있게 되고 정보를 기반으로 사회적경제 소속 조직(기관)의 의사결정 지원이나 조직간 자율적인 협력을 도모할 수 있어 정부주도로 이루어져 문제가 되고 있는 한국 사회적경제의 자립도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넷째, 사회적경제에 대한 일반인의 이해를 증진시킨다. 또한 일반이용자에게 공개되는 정보로 인해 국민의 사회적경제의 이해도를 높이고 사회적경제 활동을 활성화하여 인간 중심의 시장경제로 발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회적경제의 목적이라고도 할 수 있는 빈곤문제 해결, 자원 공정한 재분배가 실현되어 국민의 생활 만족도가 향상될 것이며, 부가적으로 국민의 의식 수준을 높이는 동기 부여 자료로 활용 할 수 있다. 더불어 국민 생활 만족도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생산성 향상을 통해 국가의 경제경쟁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사업명 : 인문사회연구분야 토대기초연구지원
연구과제명 : 한국의 사회적경제(NPO,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 종합 DB 구축 [ 기초학문자료센터 ]
연구책임자 : 노영희
연구수행기관 : 건국대학교
연구기간 : 3 년 (2014년 09월 01일 - 2017년 08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