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소개

본 DB자료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현재 서예이론과 관련된 종합적인 자료모음집 혹은 ‘서예미학자료집’이라고 할 수 있는 대표적인 것은 吳世昌의 『槿域書畵徵』, 秦弘燮의 『韓國美術史資料集成』등을 꼽을 수 있다. 이밖에 정신문화연구원에서 편찬한 『조선왕조실록미술기사자료집』서화편이 있다. 특히 오세창이나 진홍섭과 같이 개인이 편찬한 경우 오늘날 『한국문집총간』과 같이 공간된 문집 및 총서류, 각 박물관과 도서관의 소장 자료 등 매우 다양한 자료를 접할 수 없었던 시절에 행해진 작업이기 때문에 집대성이라 하기에는 여러 가지 한계가 있었다고 본다. 그러므로 이번 한국 서예미학 원전자료 집성 및 해제사업에서는 이전 자료집과 차이가 나는 실질적인 서예관련 자료집의 집대성을 지향하였다. 2) 단순히 자료모음집이 아니라 이 자료를 통해 서예미학의 큰 틀을 이해하는 계기가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구축된 DB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에서 행해진 서예미학의 특질이 무엇인가를 규명할 수 있다고 본다. 이는 서론에 대한 서예미학적 차원의 전문적인 해설을 통한 서론의 심층적 이해가 가능하다고 본다. 3) 기존의 연구는 단순 서론 관련 자료만 수록한 것이 대부분이다. 우리의 연구는 서예의 외연을 넓혀서 印章과 文房四友 등 서예와 직간접적으로 연계된 자료를 망라하였다. 이러한 자료는 한국서예미학 연구자들에게 우리 민족의 서예 심미의식, 심미이상, 심미취미, 심미감수 등을 연구하는 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서예관련 자료의 외연의 확장을 통한 서예문화의 폭넓은 이해를 확산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기대효과/활용방안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은 다음과 같다. 1) 학제간 연구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초석 마련할 수 있다. 동양은 전통적으로 시서화가 따로 별개의 예술로 여겨진 것은 아니다. 물론 각각은 서로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실질적인 창작에서나 이론적 측면에서는 서로간의 친연성과 상관성이 항상 강조된다. 몇 가지 예를 든다면 시에서의 품평론과 미적 범주가 그대로 서예와 그림에 적용되는 것을 흔하게 발견할 수 있다. 서예의 文氣는 회화의 문기로 그대로 이어진다. 서여기인의 사유는 화여기인의 사유로 그대로 연결된다. 인장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서예의 이론이 그대로 적용되어 칼로 새긴다는 점만 빼면 인장에 관한 이론은 서예에 관한 이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처럼 서예는 시는 물론 화와 매우 밀접한 친연성과 상관성을 가지고 있고 또 회화와 함께 거론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서론에 대한 이해는 문학을 비롯하여 동양의 여타 예술장르와의 학제 간 융합연구의 초석이 될 수 있다. 2) 동양예술문화에서의 서예에 대한 접근 수월성 제고할 수 있다. 서양과 비교할 때 우리가 실질적인 삶 속에서 가장 밀접하게 접하는 것이 바로 서예작품이다. 이런 상황인데 가장 잘 모르는 것이 또 서예작품이다. 일반인이 보기에는 그 글씨가 그 글씨 같고, 왜 그 글씨가 좋은 글씨인지 전혀 알 수 없다. 이런 서예작품은 앞서 본 바와 같이 단순히 서체 그 자체에만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아는 경우는 거의 없는 현실이다. 그만큼 서예는 우리 곁에 있으면서도 마치 암호와 같은 식으로 여겨진 것이 사실이다. 다른 예술장르에 속하는 연구자들이 서예에 관해 관심을 갖고자 해도 자료의 한계성이 항상 발목을 잡는다는 것이다. 이번 토대 연구는 이런 상황에서 서예문화를 접할 수 있는 수월성을 열어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은 한국 서예문화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동양예술문화의 특징을 이해하는 데 큰 계기를 마련해 줄 것이다. 3) 한국서단에 서예문화 이론 소개 및 창작구상에 긍정적 기여를 할 수 있다. 오늘날 한국서단은 다른 분야와 달리 이중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 대학에서 서예학을 전공하는 한 부류가 있고, 다른 한 부류는 서예를 전문적으로 하는 부류가 있다. 이런 점은 도화서가 있어서 회화의 계보를 잇고 또 전문적인 회화이론 습득을 가능하게 한 회화분야와는 다른 차원에 속한다고 본다. “한국 서예미학 원전 자료 집성 및 해제”의 완성은 범 서예계의 창작능력제고 및 전문 지식함양에 큰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본다.

사업명 : 인문사회연구분야 토대기초연구지원
연구과제명 : 한국 서예미학 원전자료 집성 및 해제 [ 기초학문자료센터 ]
연구책임자 : 최일범
연구수행기관 : 성균관대학교
연구기간 : 3 년 (2014년 09월 01일 - 2017년 08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