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소개

공존협력연구소 갈등정보서비스 DB는 현재 공존협력연구소가 제공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로 국내에서 발생하는 갈등사례를 시각화한 갈등지도, 갈등사례를 확인하고 검색할 수 있는 검색서비스, 누구나 갈등정보에 관하여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프로슈머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 DB는 공공 정책을 둘러싼 갈등을 관리하고 해결하는 보다 효율적인 방법을 연구하기 위해 공공 정책 충돌 사례에 대한 정보를 학자, 실무자 및 공무원에게 제공하고자 하였다. DB는 갈등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갈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사전-진행-사후 모니터링을 수행한다. 갈등DB는 다양한 사례를 수집했으며, 표준화하였다. 사례를 관리분야, 특성, 이해관계자, 지역, 사례 및 해결방안 등으로 결과적인 특성에 따라서 분류하였다. 이러한 정보와 데이터는 모든 사용자가 다양한 키워드에 따라서 사례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검색의 기능을 다양화하여 공공갈등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소의 갈등DB는 국내 유일한 공공갈등 사례를 수집하는 DB이며, 갈등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여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는데 의미가 있다.

기대효과/활용방안

본 연구는 기존의 갈등사례DB가 지니는 한계를 극복하고 많은 사용자들이 활용하기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고, 갈등과 관련하여 많은 당사자들에게 실용적이고 활용적인 DB구축 모색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한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단순한 사례정리(case filing)가 아닌 활용목적이 분명하여 생동감 있고, 역동적인 DB 구축을 위하여 자료생성 및 탑재, 활용에 이르는 갈등관리지식정보시스템을 구축한다. 둘째, 갈등사례DB구축을 넘어, 갈등사례DB운영기관들은 서로 협력하여 갈등사례DB를 표준화하고 확산한다. 이는 갈등사례DB가 분산되어있는 것이 아닌 한 곳에서 모두 관리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셋째, 현재 진행 중인 갈등현안에 대한 관찰-진단-처방의 전체 과정에서 데이터를 생성․ 탑재․ ․공유․ 활용하며, 이를 위해 민-관-학이 협력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따라서 이미 완료된 사례에 대한 사후적인 정리를 목표로 하는 기존 갈등사례DB와 다르게 갈등 전과정에서 관리되고 확인된다. 넷째, 갈등관리지식정보시스템을 통하여 정부의 갈등관리업무수행능력을 개선하고, 갈등관리 조기대응의 역량을 강화하는 실무적인 기여가 본 연구의 본질적인 목적이다. 갈등사례와 대응방안을 확인하여, 실제 정부가 갈등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내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다섯째, 웹페이지 구축과 정보공유를 통해 갈등문화 선진화와 갈등관리 인프라 구축, 갈등연구의 학문적 토대 구축에 기여한다. 따라서 전문가와 정부 중심의 기존의 DB와 차별화 하여 일반국민 모두가 본 DB의 수요자가 된다. 본 연구를 통해 본 연구는 기존의 갈등사례DB가 지니는 한계를 극복하고 정책적⋅학문적⋅사회적 필요성을 충족시킴으로써 본 연구의 결과물이 최종적으로 사회의 바람직한 갈등관리문화 형성과 정부의 갈등관리 전략 수립에 기여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로 구축되는 갈등사례DB 허브 스테이션, 갈등모니터링 시스템, 갈등지식정보관리시스템에 탑재된 자료는 향후 갈등관리에 대한 학술적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특히, 갈등과 관련한 인식조사 결과 및 인터뷰결과, 갈등 현장 모니터링결과 등 본 연구를 통해서 구축된 1차 자료는 소중한 연구자료로서 활용될 것이다. 특히, 갈등지식정보관리시스템의 활용은 일반국민의 갈등관리 지식 및 인식을 개선하고 교육할 수 있기 때문에 갈등문화 선진화와 갈등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감소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 또한 갈등을 통합의 기회로 삼을 수 있는 문화적 기반을 구축하는 인프라로서 기여할 수 있다.

사업명 : 인문사회연구분야 토대기초연구지원
연구과제명 : 민․관․학 연계 실시간 갈등지식정보관리시스템 구축 및 실용화 방안 연구 [ 기초학문자료센터 ]
연구책임자 : 이선우
연구수행기관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연구기간 : 5 년 6 월 (2015년 09월 01일 - 2021년 02월 2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