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소개

정보통신 산업의 성장은 기술의 발전, 산업의 발전, 정책 및 법제도의 변화, 사회문화 변동 등을 연쇄적으로 또는 순환적으로 유발 및 반복하며 확대·재생산되는 패턴을 보인다. ICT 사회연구총서는 정보통신 산업 발전 및 성장에 대한 모형 연구를 통해 이 연쇄의 전반을 점검하고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이 연구는 지식창조산업이라는 포괄적 프레임을 통해 이 전체 과정을 조망하며, 뉴미디어 확산 모형과 전략을 도출하고 각 분야별 산업적 성쇠를 분석했다. 동시에 산업 변화에 부응하는 정책 및 법제도의 변동과 같은 맥락을 분석했다. 또한 정보통신 산업의 중요성 가운데 큰 비중을 차지하는 주제로 정보인프라와 문화콘텐츠의 융합 발전에 대한 분석을 실시했다.

기대효과/활용방안

본 연구의 기본 목표는 한국의 정보통신 산업 및 지식창조 산업, 그리고 이와 연관하여 문화콘텐츠 산업의 성장 경험을 이론화하고 모델들을 개발하여 학술적인 전거로 확산하는 것이었다. ICT 사회연구총서는 학술 사회에 전파되어 연구의 원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첫째, ICT 사회연구총서는 정보통신 산업을 기반으로 산업화 이후 한국경제와 사회의 새로운 성장 패러다임을 선도하고 있는 지식창조 분야에서 한국의 경험을 정부 정책, 기업가 정신, 산업 사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입체적 검토와 조망의 결과를 제시한다. 이를 통해 국제 학계에서 포스트 산업화의 시대 한국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 과정에 대한 이해를 확산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둘째, 정보통신과 지식 창조 분야에서 한국적 발전 모델의 국제적 확산과 적용 가능성을 국제적 시각에서 검토하고 있으며, 그 핵심 성공 요인들을 국제 학계와 공유할 수 있는 권위 있는 학술적 작업으로 결실을 맺었다. 셋째, 근대화 산업화 이후 한국사회가 지식창조 사회로 전환하고, 사회 전반에서 국가의 매력도와 경쟁력을 발휘하는 데 필요한 정책적 통찰력과 방향성을 도출하여 지식창조 국가로의 도약을 위한 정책의 방향을 선도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넷째, 이 연구에서 제시하는 뉴미디어 확산에 대한 이론적 모델은 앞으로 행해질 뉴미디어 확산 연구의 이론적 틀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나아가 뉴미디어 확산 과정에 대한 연구의 체계화에 기여할 수 있다. 끝으로 본 연구는 정보통신 인프라와 문화콘텐츠의 결합과 융합이라고 하는 전혀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고 그에 관한 이론과 모델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이 분야의 이론적 논의에 매우 강력하고 설명력이 높은 이론 개념을 공급함으로써 한국적 경험을 근거로 개발한 모델의 보편적 활용을 유도할 수 있다.

사업명 : 인문사회연구분야 토대기초연구지원
연구과제명 : 한국의 정보통신산업 발전모형 및 전략의 세계적 확산과 공유 [ 기초학문자료센터 ]
연구책임자 : 김경희
연구수행기관 : 한림대학교
연구기간 : 5 년 6 월 (2015년 09월 01일 - 2021년 02월 2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