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뱅크 운영을 위한 모티프 DB 상세보기
여인(Frau)
대표작품명(독일어)
메시나의 신부(Die Braut von Messina)
연계 모티프
  갈등(Konflikt)   사랑(Liebe)   유혹(Verführung)   창녀/매춘(Prostituierte/Prostitution)   팜므파탈(Femme fatale)   희생(Opfer)
어원 및 개념
여인 Frau은 원래 신분계층을 표시하는 명칭으로서 여주인, 여성봉건군주를 지칭했던 고고지독어 “frouwa”(9세기)와 중고지독어 “vrouwe”에서 발전한 단어이다. 이와 비교하여 성별의 표시로서 여자를 지칭했던 말은 중고지독어 “wip”이었고 여기에서 현재 사용되는 “Weib”가 나왔다. 그러나 “Weib”는 시민 계층이 대두하면서 점차 “Frau”로 대체되기 시작했고 18세기에 들어 시민계층의 해방의식을 통해 여성을 지칭하는 말로 “Frau”가 일반화 되었다.
작품목록
 괴테 Wolfgang von Goethe: 『스텔라 Stella』 (1776)[URL Link]
 괴테 Wolfgang von Goethe: 『타우리스 섬의 이피게니에 Iphigenie auf Tauris』 (1787)[URL Link]
 쉴러 Friedrich Schiller: 『오를레앙의 처녀 Die Jungfrau von Orleans』 (1802)[URL Link]
 쉴러 Friedrich Schiller: 『마리아 슈투아르트 Maria Stuart』 (1802)[URL Link]
 쉴러 Friedrich Schiller: 『메시나의 신부Die Braut von Messina』 (1803)[URL Link]
 폰타네 Theodor Fontane: 『에피 브리스트 Effi Briest』 (1895)[URL Link]
 브레히트 Bertolt Brecht: 『어머니 Die Mutter』 (1933),『카라 부인의 총 Die Gewehre der Frau Carrar』 (1933)
 바흐만 Ingeborg Bachmann: 『말리나 Malina』 (1971)
 볼프 Christa Wolf: 『크리스타 테에 대한 추념 Nachdenken über Christa T.』 (1968)
 옐리넥 Elfriede Jelinek: 『연인들 Die Liebhaberinnen』 (1975), 『피아노 치는 여자 Die Klavierspielerin』 (1986)
 뮐러 Heiner Müller: 『사중주 Quartett』 (1982), 『황폐한 물가 메데아자료 아르고 호 사람들이 있는 풍경 Verkommenes Ufer Medeamaterial Landschaft mit Argonauten』 (1982)
추가정보
  모티프 유형
  서사구조
  서사구조
  유형 및 서사구조의 예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