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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기(Wahnsinn)
대표작품명(독일어)
항수(Das Parfüm)
연계 모티프
  도플갱어/자아분열(Doppelgänger/Ich-Spaltung)   마법/마법사(Magie/Zauberer)   병(Krankheit)   살인(Mord)   자살(Suizid)   복수(Rache)   죽음(Tod)
어원 및 개념
명사 Wahnsinn은 형용사 wahnsinnig에서 유래한, 18세기경에 처음으로 나타난 단어이다. 반면에 wahnsinnig는 거의 같은 뜻을 나타내는 wahnwitzig와 함께 이미 15세기에 문헌 속에서 모습을 나타내고 있는데, wahnwitzig는 고고지독일어(ahd)wanwizzi에서 유래한다. 고고지독일어 wan의 의미는 ‘텅 빈’, 혹은 ‘불완전한’이므로, Wahnsinn이 원래 의미하는 바는 Sinn이 없는, 혹은 Sinn이 결핍된, 즉의미가 없거나 불완전한 의미를 뜻한다.또 다른 측면은 고고지독일어 wān(희망, 기대)이 변해서 Wahn이 된 것으로 볼 수도 있다. 고고지독일어 wan과 wān이 언어사적으로 합쳐지면서 이 각각의 의미는 서로 영향을 주어서 오늘날의 Wahn은 잘못된 희망 혹은 텅 빈 희망, 즉 환상이나 망상의 의미를 갖게 되었다.
작품목록
 호프만 E.T.A. Hofmann: 『악마의 묘약 Die Elixiere des Teufels』 (1815-16)[URL Link]
 괴테 J. Wolfgang von Goethe: 『타소 Tasso』 (1790)[URL Link]
 괴테 J. Wolfgang von Goethe: 『파우스트 Faust』 (1808, 1832)[URL Link]
 만 Thomas Mann: 『베니스에서의 죽음 Der Tod in Venedig』 (1913)
 쥐스킨트 Patrik Süßkind: 『향수 Das Parfüm』 (1985)
 하우프만 Gerhart Hauptmann: 『철로지기 틸 Bahnwärter Thiel』 (1888)
 뷔히너 Georg B[chner: 『렌츠 Lenz』 (1839)[URL Link]
 카프카 Franz Kafka: 『선고 Das Urteil』 (1913)[URL Link]
추가정보
  모티프 발달사
  모티프 유형
  모티프 유형
  서사구조
  유형 및 서사구조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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