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팜므파탈(Femme fatale)
대표작품명(독일어)
지령, 판도라의 상자(Der Erdgeist, Die Büchse der Pandora)
연계 모티프
  유혹(Verführung)   사랑(Liebe)   섹스(Sex)   도주/도피(Flucht)   창녀/매춘(Prostituierte/Prostitution)
어원 및 개념
프랑스어 팜므는 femme 여성, 파탈 fatale은 숙명적인, 운명적인을 뜻한다. 남성을 유혹하는 섹시하고 악령적인 여성, 악녀나 요부를 지칭하는 팜므 파탈은 19세기 낭만주의 문학작품에서 모티프로 즐겨 사용되며 미술, 연극, 영화 등 다양한 장르에서 나타난다.남성을 압도하는 성적 매력을 갖고 있는 팜므 파탈은 대부분 운명적으로 남성을 죽음이나 파멸로 이끈다. 운명적이라는 말은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남성을 파멸로 이끄는 운명을 여성이 타고 났음을 의미한다. 팜므 파탈과 관계를 맺는 남성의 불행 또한 운명적이다.
작품목록
 괴테 Wolfgang von Goethe: 『괴츠 폰 베를리힝겐 Götz von Berlichingen』 (1774)[URL Link]
 괴테 Wolfgang von Goethe: 『코린트의 신부 Die Braut von Korinth』 (1797)
 클라이스트 Heinrich von Kleist: 『하일브론의 케트헨 Das Käthchen von Heilbronn』 (1808)[URL Link]
 하이네 Heinrich Heine: 『로렐라이 Lorelei』 (1827)
 안데르센 Hans Christian Andersen: 『귀여운 바다처녀 Die kleine Seejungfer』 (1837)
 하우프트만 Gerhart Hauptmann: 『침종 Die versunkene Glocke』 (1896)
 하우프트만 Gerhart Hauptmann: 『철로지기 헨셀 Fuhrmann Henschel』 (1898)
 베데킨트 Frank Wedekind: 『지령 Der Erdgeist』 (1895)[URL Link]
 베데킨트 Frank Wedekind: 『판도라의 상자 Die Büchse der Pandora』 (1902)[URL Link]
 만 Heinrich. Mann: 『운라트 교수 또는 폭군의 최후 Professor Unrat oder das Ende eines Tyrannen』 (1905)
 호프만슈탈 Hugo von Hofmannstahl: 『팔룬의 광산 Das Bergwerk von Falun』 (1933)
추가정보
  모티프 유형
  서사구조
  서사구조
  유형 및 서사구조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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