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뱅크 운영을 위한 모티프 DB 상세보기
경쟁/경쟁자(Rivale)
대표작품명(독일어)
백설공주(Schneewittchen)
연계 모티프
  갈등(Konflikt)   권력(Macht)   복수(Rache)   사랑(Liebe)   죽음(Tod)
어원 및 개념
경쟁자(라이벌)를 뜻하는 독일어 `Rivale`는 라틴어 `rivalis`를 받아들인 프랑스어`rival`에서 차용된 단어다. 어원적 의미는 `조그마한 강을 함께 사용할 권리가 있는 사람`의 뜻으로, 옛날 강을 중심으로 마을이 나뉘어 있는 상태에서 물고기를 사러 오는사람이 같은 강에서 잡히는 같은 고기를 어느 마을에서 사야할지를 고민하며 이리저리오가자, 두 마을이 강을 중심으로 서로 경쟁 상대가 되었다는 일화에서 `경쟁자 Rivale`라는 단어가 생겨났다고 한다. 이 같은 일화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경쟁(자)는 같은목적을 가졌거나 같은 분야에서 일하면서 이기거나 앞서려고 서로 겨루는 적수 혹은맞수를 의미한다.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경쟁자(라이벌)는 같은 대상이나 목적을 놓고 겨루는 사람이다. 경쟁자는 나름의 정당한 동기를 가지고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해 다른 사람의 도움을 얻거나 상대방을 배제(배신)하고, 때로는 온갖 수단을 가리지 않는다. 서로 같은 목적을위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힘과 재능을 쏟아 붓는 이들은 서로 물러서지 않는다.때문에 경쟁(자) 모티프는 가장 흥미로운 모티프 가운데 하나이며, 이야기의 긴장감을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작품목록
 쉴러 Friedrich Schiller: 『마리아 슈투아르트 Maria Stuart』 (1800)[URL Link]
 그림 형제 Brüder Grimm: 『백설공주 Schneewittchen』 (1812-1822)
 괴테 Johann Wolfgang von. Goethe: 『파우스트 Faust』 (1808), [URL Link]
 괴테 Johann Wolfgang von. Goethe: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Die Leiden des jungen Werthers』 (1774)[URL Link]
 그라베 Christian Dietrich Grabbe: 『돈 주앙과 파우스트 Don Juan und Faust』 (1829)
 헤세 Hermann Hesse: 『나르치스와 골트문트 Narziss und Goldmund』 (1930)
추가정보
  모티프 발달사
  모티프 유형
  모티프 유형
  서사구조
  유형 및 서사구조의 예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