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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마법사(Magie/Zauberer)
대표작품명(독일어)
마리오와 마술사(Mario und Zauberer)
연계 모티프
  모험(Abenteuer)   영웅(Held)   성자(Heiliger)
어원 및 개념
‘마법을 걸다’라는 의미를 지닌 ‘zaubern’은 ‘마법’을 뜻하는 중고독어 zouber, 고고독어zaubar, 중저지독어 tover에서 나왔다.마법사는 원래 일종의 학자였다. 고대에는 세속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을 구분하지 않고모든 것을 마법으로 해석했기 때문에 학자는 당연히 마적인 지식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여겼다. 학자로서의 마법사의 의미는 페르시아의 마법사, 라틴어의 vates, 켈트족의 드루이드 사제, 영어의 wizards, witches가 갖고 있는 의미와 일치한다. 고대 이집트의 신 토트도 문자와 학문과 마법을 담당했다. 따라서 마법사는 원래 학자이자 지식인이었다.
작품목록
 괴테 Johann Wolfgang von Goethe: 『파우스트 Faust I, II』 (1797/1833)[URL Link]
 호프만 E. T. A. Hofmann: 『악마의 묘약 Die Elixiere des Teufels』 (1815)[URL Link]
 호프만 E. T. A. Hofmann: 『모래귀신 Der Sandmann』 (1817)[URL Link]
 하우프트만 Gerhart Hauptmann: 『한넬레의 승천 Hanneles Himmelfahrt』 (1893)
 만 Thomas Mann: 『마리오와 마술사 Mario und Zauberer』 (1930)
추가정보
  역사적 배경
  모티프 유형
  모티프 유형
  서사구조
  유형 및 서사구조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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