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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로(Labyrinth)
대표작품명(독일어)
성(Das Schloß)
연계 모티프
  감옥(Gefängnis)   성장/발전(Entwicklung)   우연(Zufall)   영웅(Held)   죽음(Tod)   희생(Opfer)
어원 및 개념
미로(독일어와 영어 Labyrinth)는 그리스 이전 시대 크레타 지역 언어의 단어‘labyrinthos’에서 차용한 단어다. 어원적으로 원래의 뜻은 ‘쌍날도끼 Doppelaxt’, 혹은‘쌍날도끼 사당 Haus der Labrys’으로 알려져 있다.미로는 한 눈에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섬세하게 만들어진 복잡한 구조물을 말한다. 정교하게 만들어진 나선형 형태인 미궁(미로 정원)이나 미로는 비밀스런 의식을 위한 공간, 혹은 무덤가의 입구 등에서 자주 발견되는데, 이는 외부인의 접근을막기 위해서다. 한편 미로는 소수에게만 허락된 신성한 장소로의 은밀한 접근을 위해서도 사용된다. 이러한 장소에서는 대체로 특정한 사람들이 비밀리에 만나 정신적인 의식과 모임을 위한 은밀한 제사를 진행한다.
작품목록
 만 Thomas Mann: 『마의 산 Der Zauberberg』 (1924)
 카프카 Franz Kafka: 『소송 Der Prozeß』 (1925)[URL Link]
 카프카 Franz Kafka: 『성 Das Schloß』 (1926)[URL Link]
 헤세 Hermann Hesse: 『슈테펜볼프 Steppenwolf』 (1927)
 랑게서 Elisabeth Langgässer: 『미로 Das Labyrinth』 (1949)
 한트케 Peter Handke: 『카스파 Kaspar』 (1967)
추가정보
  신화에서의 미로
  모티프 유형
  모티프 유형
  서사구조
  유형 및 서사구조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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