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뱅크 운영을 위한 모티프 DB 상세보기
살인(Mord)
대표작품명(독일어)
노부인의 방문(Der Besuch der alten Dame)
연계 모티프
  감옥(Gefängnis)   광기(Wahnsinn)   독살(Giftmord)   자살(Suizid)   전쟁(Krieg)   죽음(Tod)
어원 및 개념
중고지 독일어 `mort`, 고고지독일어 `mord`에서 유래한 `살인 Mord`은 한 사람 혹은 여러 사람을 의도적으로 죽이는 행위를 의미한다. 살인은 고의로 다른 사람을 살해하는 행위다. 일반적 용어 개념으로 범죄가 아닌 살해행위를 가리키기도 한다. 예를 들어 심각한 범행을 방지하거나 경찰 등의 사법기관을 돕기 위하여 사람을 살해하는 경우가 그것이다. 이러한 예와 정당방위에 의한 살인은 법적으로 용인될 수 있는 경우다. 형사상의 살인은 법이 정당화하거나 용인할 수 없는 개념으로서의 살인이다. 따라서 모든 법체계는 상이한 유형의 살인들 사이에 중대한 차이를 두고 있으며, 그에 따른 형벌은 살인자의 고의, 행위의 위험성 혹은 행위 당시의 정황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법률적으로 살인죄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살인에 대한 고의가 있어야 한다. 고의 없이 단순한 과실로 인한 경우에는 과실치사가 된다.
작품목록
 작자미상: 『니벨룽의 노래 Das Nibelungenlied』 (연대미상)
 쉴러 Friedrich Schiller: 『발렌슈타인 Wallenstein』 (1799)[URL Link]
 뷔히너 Georg Büchner: 『보이체크 Woyzeck』 (1836)[URL Link]
 쥐스킨트 Patrick Süskind: 『향수 Das Parfum』 (1985)
추가정보
  모티프 유형
  서사구조
  서사구조
  유형 및 서사구조의 예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