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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색 赤色 Jeoksaek, 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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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색(紅色),제복(祭服),단(丹),삼(衫),적의(翟衣),건(巾),오방색(五方色),적색(赤色),주(朱),동(彤),적말(赤襪),적석(赤舃),이엄(耳掩)
주(朱)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된 정색(正色)의 하나로서 붉은 빛을 의미하는 가장 대표적인 색명
Red
적색은 만물이 무성하는 양(陽)의 색으로 밝음ㆍ고귀함ㆍ남쪽ㆍ벽사ㆍ천상의 밝음ㆍ나라의 시작을 뜻하며, 방위로는 남쪽에 계절로는 여름에 해당한다. 오행 중에서는 화(火)로서 태양ㆍ불ㆍ피 등을 상징하는 색이다. 생명력이 충만한 색이므로 가장 강력한 양의 색으로 인식되었으며, 인간의 예(禮)를 관장하고 인체의 심장ㆍ오관의 혀ㆍ맛의 쓴맛에 해당된다. 또한 적색은 나쁜 것을 물리치는 가장 대표적인 색으로 인식되어 의ㆍ식ㆍ주의 생활속에서 주술적 용도로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회남자(淮南子)』에 “단(丹)으로 염색하면 적(赤)이 된다.”는 표현이 있는 것으로 보아 고대 중국에서는 광물성 재료인 단사(丹砂, 주사)로 염색하여 나온 색을 적(赤)으로 표현했음을 알 수 있다. 후대의 적은 식물성 재료 석장근(席仗根)이나 동물성 재료 자류(紫類)에서 염색되어 나오기도 한다. 『재물보(才物譜)』와『광재물보(廣才物譜)』에 적(赤)은 ‘남방색ㆍ불근빗’으로 정의되어 있으며, ‘주(朱)ㆍ단(丹)ㆍ동(彤)ㆍ정(赬)ㆍ자(赭)ㆍ호와 같다’고 기록되어 있다. 실제 착용자와 용도를 볼 때 적이라는 색명은 왕과 왕세자의 면복(冕服), 왕비와 세자빈의 적의(翟衣) 일습 가운데 적말(赤襪)ㆍ적석(赤舃)ㆍ적리(赤履)에서 많이 나타난다. 또한 세자와 백관(百官)의 제복(祭服) 일습 가운데 의(衣)ㆍ상(裳)ㆍ폐슬(蔽膝)ㆍ대대(大帶)에 주로 나타나는 색명이다. 그 외에 조신(朝臣)의 삼(衫)ㆍ군사의 이엄(耳掩)ㆍ호의(號衣)ㆍ특수한 의식에서 사용된 악공인(樂工人)의 건(巾)과 의(衣)를 표현한 경우도 가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