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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스토르 알멘드로스
영화인명 네스토르 알멘드로스
권역명 영화기술
직능(직업) 촬영감독
국적 스페인
작품 목록 <평범한 혼란>(Una confusión cotidiana, Common Confusion, 쿠바, 1950, 단편, 연출)
<시머론>(Cimarrón, 쿠바, 1951, 단편)
<햄릿의 독백>(Un monólogo de Hamlet, 쿠바, 1953, 단편, 연출)
<사바>(Sabá , 쿠바, 1953, 단편, 연출)
<루나의 언덕>(The Mount of Luna, 쿠바, 1956, 단편, 연출)
<58-59>(58-59, 쿠바, 1959, 단편, 다큐멘터리, 연출)
<시골 건물들>(Escuelas rurales, Escuela rural, 쿠바, 1960, 다큐멘터리, 연출)
<쿠바의 리듬>(Ritmo de Cuba, 쿠바, 1960, 연출)
<물>(El agua, 쿠바, 1960, 다큐멘터리)
<토마토>(El tomate, 쿠바, 1960, 다큐멘터리)
<농업협동조합>(Cooperativas agropecuarias, 쿠바, 1960, 다큐멘터리)
<코담배>(El tabaco, 쿠바, 1960, 다큐멘터리)
<총회>(Asamblea general, 쿠바, 1960, 단편, 다큐멘터리)
<여행 노트>(Carnet de viaje, Travel Notebook, 쿠바, 1960, 단편, 다큐멘터리)
<해변의 사람들>(Gente en la playa, Sunday by the Sea, 쿠바, 1960, 단편, 다큐멘터리, 연출)
<프란체스카 묘지>(La tumba francesca, 쿠바, 1961, 단편, 다큐멘터리, 연출)
<파리의 나자>(Nadja à Paris, Nadja in Paris, 프랑스, 1964, 단편)
<나의 생일>(Pour mon anniversaire, 프랑스, 1964, 단편)
<파리의 6인>(Paris vu par..., Six in Paris, 프랑스, 1965, 옴니버스)
<징집 유예>(Le sursistaire, 1965, 단편)
<산타클로스는 푸른 눈을 가졌다>(Le père Noël a les yeux bleus, Santa Claus Has Blue Eyes, 프랑스, 1965, 단편)
<공중정원>(Le jardin public, 프랑스, 1965, TV, 연출)
<역>(La gare, 프랑스, 1965, TV, 연출)
<과자가게에서의 일요일>(Un dimanche chez le pâtissier, One Sunday in the pastry, 프랑스, 1965, TV, 연출)
<현대 여학생>(Une étudiante d’aujourd’hui, A Modern Coed, 프랑스, 1966)
<시야 밖으로>(Loin des yeux, 프랑스, 1966, 단편)
<승모판 부전증>(L’insuffisance mitrale, 프랑스, 1966, 단편)
<수집가>(La collectionneuse, The Collector, 1967)
<투셋 스트리트>(TuStreet, 스페인, 1967)
<와일드 레이서>(The Wild Racers, 미국, 1968)
<농부 몽파송>(Fermière à Montfaucon , 프랑스, 1968, TV 다큐멘터리, 단편)
<런던에서의 휴일>(Holiday in London Town, 1968, TV, 연출)
<모드 집에서의 하룻밤>(Ma nuit chez Maud, My Night at Maud’s, 프랑스, 1969)
<모어>(More, 독일/프랑스/룩셈부르그, 1969)
<머리의 블루베리>(Des bleuets dans la tête, 프랑스, 1969, 단편)
<더 건러너스>(The Gunrunners, 미국, 1969)
<지팡이>(El baston, 스페인, 1969, 단편, 연출)
<야생의 아이>(L’enfant sauvage, The Wild Child, 프랑스, 1970)
<패디>(Paddy, 아일랜드, 1970)
<부부의 거처>(Domicile conjugal, Bed and Board, 프랑스/이탈리아, 1970)
<클레르의 무릎>(Le genou de Claire, Claire’s Knee, 프랑스, 1970)
<두 명의 영국 여인과 유럽 대륙>(Les deux anglaises et le continent, Two English Girls, 프랑스, 1971)
<싱 싱>(Sing Sing, 프랑스, 1971, 단편, 다큐멘터리)
<식사 의식>(Le repas rituel, 프랑스, 1971, 단편, 다큐멘터리)
<메이크업>(Maquillages, 프랑스, 1971, 단편, 다큐멘터리)
<단 감자를 먹은 돼지>(Le cochon aux patates douces, 프랑스, 1971, 단편, 다큐멘터리)
<계곡>(La vallée, The Valley, 1971)
<실용적인 장 두부페>(Les practicables de Jean Dubuffet, 1972, 단편, 다큐멘터리)
<오후의 연정>(L’amour, l’après-midi, Love in the Afternoon, 프랑스, 1972)
<홍당무>(Poil de carotte, 프랑스, 1973)
<희귀 새>(L’oiseau rare, A Rare Bird, 프랑스, 1973)
<태양 속의 여인>(Femmes au soleil, Women in the Sun, 프랑스, 1973)
<벌어진 입>(La gueule ouverte, The Mouth Agape, 프랑스, 1973)
<아민 장군>(Général Idi Amin Dada, autoportrait, General Amin, 프랑스/스위스, 1974, 다큐멘터리)
<닭싸움꾼>(Cockfighter, 미국, 1974)
<나의 작은 연인들>(Mes petites amoureuses, My Little Loves, 프랑스, 1974)
<아델 H 이야기>(L’histoire d’Adèle H./The Story of Adele H., 프랑스, 1975)
<미스트리스>(Maîtresse/Mistress, 1975)
<젠틀맨 트램프>(The Gentleman Tramp, 미국, 1973, 다큐멘터리)
(Die Marquise von O, The Marquise of O, 독일/프랑스, 1976)
<나무 사이에서 나날들>(Des journées entières dans les arbres, Entire Days Among the Trees, 프랑스, 1976)
<여자를 사랑한 남자>(L’homme qui aimait les femmes, The Man Who Loved Women, 프랑스, 1977)
<성전환>(Cambio de sexo, Change of Sex, 스페인, 1977)
<마담 로사>(La vie devant soi, Madame Rosa, 프랑스, 1977)
<보부르, 조르주 퐁피두 예술센터>(Beaubourg, centre d’art et de culture Georges Pompidou, 프랑스, 1977, 단편, 다큐멘터리)
<녹색 방>(La chambre verte, The Green Room, 프랑스, 1978)
<바람둥이 길들이기>(Goin’ South, 미국, 1978)
<천국의 나날들>(Days of Heaven, 미국, 1978)
<코코: 말하는 고릴라>(Koko, le gorille qui parle, Koko: A Talking Gorilla, 프랑스, 1978, 다큐멘터리)
<갈로아인 페르스발>(Perceval le Gallois, 프랑스, 1978)
<달아난 사랑>(L’amour en fuite/Love on the Run, 프랑스, 1978)
<천국의 나날들>(Days of Heaven, 미국, 1978)
<크레이머 대 크레이머>(Kramer vs. Kramer, 미국, 1979)
<블루 라군>(The Blue Lagoon, 미국, 1980)
<마지막 지하철>(Le dernier métro, The Last Metro, 프랑스, 1980)
<바다 너머>(Outre-mer, 프랑스, 1980, 단편)
<살의의 향기>(Still of the Night, 미국, 1982)
<소피의 선택>(Sophie’s Choice, 미국, 1982)
<해변의 폴린느>(Pauline à la plage/Pauline at the Beach, 프랑스, 1983)
<신나는 일요일>(Vivement dimanche!, Confidentially Yours, 프랑스, 1983)
<마음의 고향>(Places in the Heart, 미국, 1984)
<부적절한 행동>(Mauvaise conduite, Improper Conduct, 프랑스, 1984, 연출)
<제2의 여인>(Heartburn, 미국, 1986)
<나딘>(Nadine, 미국, 1987)
<이매진: 존 레넌>(Imagine: John Lennon, 미국, 1988, 다큐멘터리)
<뉴욕 스토리>(New York Stories, 미국, 1988, 옴니버스)
<아무도 듣지 않은>(Nadie escuchaba, Nobody Listened, 미국, 1984, 다큐멘터리, 연출)
<카트린 드뇌브의 초상>(Catherine Deneuve, un portrait, 프랑스, 1989, 다큐멘터리)
<행운의 반전>(Reversal of Fortune, 미국/일본/영국, 1990)
<메이드 인 밀라노>(Made in Milan, 미국, 1990, 단편, 다큐멘터리)
<빌리 배스게이트>(Billy Bathgate, 미국, 1991)
소개 네스토르 알멘드로스 Nestor ALMENDROS (1930 ~ 1992)
스페인 출신의 촬영감독, 감독, 아트디렉터. 1930년 10월 30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태어났다. 본명은 네스토르 알멘드로스 쿠야스(Néstor Almendros Cuyás)이고, 아버지는 작가이자 교육자였던 헤르미니오 알멘드로스 이바녜즈(Herminio Almendros Ibáñez)였다. 1946년 프랑코 독재에 항거했던 아버지를 따라서 스페인을 떠나 쿠바 하바나로 온 알멘드로스는 하바나대학(Universidad de la Habana)에서 철학과 문학을 전공하였다. 대학 재학 시절 8미리와 16미리 영화를 만들었던 그는 1949년 쿠바의 첫 번째 씨네클럽의 공동설립자로 참여하였다. 이 시절 알멘드로스는 쿠바 영화감독 토마스 구티에레즈 아레아(Tomas Gutiérrez Alea)와 짝을 이뤄 많은 영화를 만들었는데, <평범한 혼란>(Una confusion contidiana, 1950)은 그들의 첫 번째 합작품이자, 촬영감독으로서 알멘드로스의 첫 영화였다. 1950년대 그는 미국으로 활동 무대를 옮겨 뉴욕칼리지에서 영화학을 전공한 뒤, 이탈리아의 실험영화촬영센터(Centro Sperimentale di Cinematografica)에서 본격적으로 촬영을 공부하였다. 1950년대 후반에는 다시 미국으로 이주하여 2년 간 스페인어 교사로 일했고, 미들버리대학(Middlebury College)에서 스페인 학생들을 가르치기도 했다. 피델 카스트로(Fidel Castro)가 바티스타 독재를 종식시킨 1959년 하바나로 돌아온 알멘드로스는 쿠바국영영화제작소(the Instituto Cubano di Arte en Industria Cinematografica)이 지원 아래 여러 편의 다큐멘터리에 참여했다. 이 시절 그는 촬영 뿐 아니라 여러 작품을 직접 연출하기도 했다.
이후 2년간 알멘드로스는 아레아와 공동 설립한 제작사에서 이 시기 쿠바 사회를 휩쓸었던 정치적 격변을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들을 만들었다. 함께 활동했던 젊고 진취적인 감독들처럼, 그는 2차 대전 후 유럽에서 발원한 뉴웨이브 영화운동에 매료되었다. 1960년대 그는 프랑스 누벨바그 감독들과 협력하면서 기념비적인 이 영화 사조의 확장에 기여하였다. 특별히 영화적으로 알멘드로스와 깊은 교분을 나눈 인물은 에릭 로메르(Éric Rohmer)였다. <수집가>(La collectionneuse, 1967)에서 처음으로 로메르와 작업한 이후 <모드 집에서의 하룻밤>(Ma nuit chez Maud, 1969) <클레르의 무릎>(Le genou de Claire, 1970) <오후의 연정>(L'amour, l'après-midi, 1972)으로 이어졌다. 「뉴욕 타임즈」(New York Times)의 저널리스트 빈센트 캔비(Vincent Canby)와 한 인터뷰에서 그는 “영화 예술에 대한 같은 비전을 나누었기 때문에 로메르와의 작업을 선호한다”라고 말했다. 알멘드로스와 로메르는 인위적인 치장을 배제한 사실적인 촬영 방식에 합의했다. 캔비와의 인터뷰에서 알멘드로스는 “일을 시작할 때 나는 나의 임무가 조명 기술자들에 의해 세팅된 가식적이고 관습적인 영화 조명을 제거하는 것이라는 걸 알았다. 그들은 구식이다. 그들은 세트의 어디에도 그림자가 없는 화려한 촬영이 좋은 것이라고 믿기 때문에 항상 과다한 후면 조명을 사용한다”라고 말했다. 로메르 외에도 몇몇 누벨바그 감독들의 영화를 촬영하였는데, 프랑수와 트뤼포(François Truffaut)가 대표적인 인물이다. <야생의 아이>(L’Enfant sauvage, 1969)를 시작으로, <아델 H. 이야기>(L’Histoire d’Adèle H., 1975) <여자를 사랑한 남자>(L’Homme qui aimait les femmes, 1977), <마지막 지하철>(Le Dernier Métro, 1980) 등에서 두 사람은 함께 작업하였다.
1978년 알멘드로스는 테렌스 맬릭(Terrence Malick)의 <천국의 나날들>(Days of Heaven)에 촬영감독으로 참여하였다. 세기 초 시카고를 떠나 새로운 삶을 찾아 온 젊은 이민자를 주인공을 한 이 영화에서 끝없이 펼쳐지는 밀밭의 풍경을 이미지화한 알멘드로스의 촬영은 지나치게 상징적인 의도를 담고 있었던 시나리오의 약점을 상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천국의 나날들>은 촬영감독으로서 이력이 크게 확장되는 계기가 되었다. 그의 다음 영화는 로버트 벤튼(Robert Benton)의 <크레이머 대 크레이머>(Kramer vs. Kramer, 1979)였다. 이 영화에서 그가 묘사한 뉴욕은 익숙하지만 그저 아름답기만 한 이 도시의 표면 이상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살의의 향기>(Still of the Night, 1982), <마음의 고향>(Places in the Heart, 1984), <나딘>(Nadine, 미국, 1987) 등의 영화에서 알멘드로스와 벤튼은 함께 작업했다. 이즈음 초기 누벨바그 영화들, 특별히 제작자로서 에릭 로메르 영화의 파트너였던 바벳 슈로더(Barbet Schroeder)의 <행운의 반전>(Reversal of Fortune, 1990)을 촬영하기도 했다. 1988년 알멘드로스는 쿠바에 대한 두 번째 장편 다큐멘터리 영화인 <아무도 듣지 않은>(Nobody Listened)을 연출했다. 쿠바 저널리스트 호르헤 울라(Jorge Ulla)와 함께 작업한 이 영화는 알멘드로스가 스스로 제작비를 조달했다.
네스토르 알멘드로스는 로버트 벤튼의 1991년 영화 <빌리 배스게이트>(Billy Bathgate)를 유작으로 남기고 1992년 3월 4일 뉴욕에서 사망했다. 촬영감독으로서 알멘드로스는 키 라이트, 백 라이트, 하이라이트라는 1940년대와 50년대 상용화된 전형적인 조명 규칙을 거부한 혁신가였다. 그가 촬영한 대다수의 장면들은 언제나 광원에 진실하고, 배우의 감정에 충실하고자 했다. 1998년 영화잡지 「무비메이커」(MovieMaker)에 기고한 글에서 로버트 벤튼은 “네스토르 알멘드로스는 가장 아름다운 조명은 자연스러운 조명이라고 믿었던 아티스트였다. 그는 진정한 조명의 대가이다”라고 회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