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 세계 영화인 인명사전 상세보기
공리
영화인명 공리
권역명 동아시아권
직능(직업) 배우
국적 중국
작품 목록 <붉은 수수밭>(紅高粱, Red Sorghum, 중국, 1987)
<서태후>(西太后, The Empress Dowager, 홍콩, 1989)
<대호미주표>(美洲豹行動, Operation ’’Cougar’’, 중국, 1989)
<진용>(秦俑, A Terra-Cotta Warrior, 홍콩, 1989)
<국두>(菊豆, Judou, 중국, 1990)
<홍등>(大紅燈籠高高掛, Raise The Red Lantern, 중국/홍콩/대만, 1991)
<도협2 - 상해탄도성>(賭俠II上海灘賭聖, God of Gamblers Part III: Back to Shanghai, 홍콩, 1991)
<호문야연>(豪門夜宴, The Banquet, 홍콩, 1991)
<귀주이야기>(秋菊打官司, The Story Of Qiu Ju, 중국, 1992)
<몽성시분>(夢醒時分, Mary From Beijing, 홍콩, 1992)
<패왕별희>(霸王別姬, Farewell to My Concubine, 중국/홍콩, 1993)
<당백호점추향>(唐伯虎點秋香, Flirting Scholar, 홍콩/중국, 1993)
<인생>(活着, Lifetimes, 중국/대만, 1994)
<서초패왕>(西楚霸王, The Great Conqueror’s Concubine, 홍콩, 1994)
<화혼>(畫魂, La Peintre, Soul of a Painter, 중국/대만/프랑스, 1994)
<천룡팔부>(新天龍八部之天山童姥, The Dragon Chronicles - The Maidens, 홍콩, 1994)
<트라이어드>(搖呀搖!搖到外婆橋, Shanghai Triad, 중국/프랑스, 1995)
<풍월>(風月, Temptress Moon, 중국/홍콩, 1996)
<차이니즈 박스>(中國匣, Chinese Box, 프랑스/일본/미국, 1997)
<시황제암살>(荊軻刺秦王, The Emperor and the Assassin, 중국/프랑스/일본, 1998)
<표량마마>(漂亮媽媽, Breaking the Silence, 중국, 1999)
<조우어의 기차>(周漁的火車, Zhou Yu’s Train, 중국/홍콩, 2002)
<2046>(2046, 홍콩, 2004)
<에로스>(愛神, Eros, 미국/홍콩/이탈리아/중국/프랑스/영국, 2004, 옴니버스)
<게이샤의 추억>(藝伎回憶錄, Memoirs Of A Geisha, 미국, 2005)
<황후화>(滿城盡帶黃金甲, Curse of the Golden Flower, 중국, 2006)
<마이애미 바이스>(Miami Vice, 미국/독일/파라과이/우루과이, 2006)
<한니발 라이징>(Hannibal Rising, 미국/체코/프랑스/이탈리아, 2007)
<상하이>(諜海風雲, Shanghai, 미국/중국, 2010)
<질 자콥: 칸느 영화제 대표>(Gilles Jacob, L’arpenteur De La Croisette, 프랑스, 2010, 다큐멘터리)
<아지녀인심>(我知女人心, What Women Want, 중국, 2011)
<5일의 마중>(回歸, Coming Home, 중국, 2014)
소개 공리 鞏俐, Li Gong (1965 ~ )
중국 출신의 배우. 1965년의 12월 31일 중국 요녕성의 선양 지방에서 태어나 산둥성의 중심지인 지난에서 자랐다. 어릴 적부터 가수를 꿈꾸었던 그녀는 경제학과 교수인 아버지와 학교 교사인 어머니의 지원에 힘입어 1985년에 중국 최고의 음악학교에 지원하지만 낙방한다. 그러나 같은 해에 베이징의 중앙희극대학(中央戏剧学院, Central Academy of Drama in Beijing)에서 그녀의 입학을 허가하면서, 이를 계기로 배우라는 새로운 꿈을 추구하게 된다.
입학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1987년에 그녀는 자신의 필모그래피의 첫 줄을 채우게 되는데, 바로 <붉은 수수밭>(紅高粱, Red Sorghum)의 주인공을 찾고 있던 중국의 대표적인 감독 장이모우(張藝謀)의 눈에 띠게 된 것이다. 이 시기의 장이모우와의 만남은 배우로서 삶을 살아가는데 결정적인 인연이 된다. 그녀는 데뷔작임에도 불구하고 영화 속에서 강렬한 인상을 심어주며 세계적인 주목을 받기 시작한다. 이후에도 <대호미주표>(美洲豹行動, Operation ''Cougar'', 1989), <국두>(菊豆, Judou, 1990), <홍등>(大紅燈籠高高掛, Raise The Red Lantern, 1991), <귀주이야기>(秋菊打官司, The Story Of Qiu Ju, 1992), <인생>(活着, Lifetimes, 1994)까지 여섯 편의 영화 작업을 장이모우와 함께 한다. 두 사람이 힘을 모았던 영화는 세계적인 호평을 이끌어 내었다. <국두>가 아카데미영화상 외국어 영화상에 노미네이트되자 자연스럽게 그녀 역시 국제적으로 조명을 받게 되고, <귀주 이야기>로는 베니스국제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룬다. ≪아시아위크≫에서는 당시의 그녀를 “할리우드 황금기의 여배우들이 보여주었던 우아함과 글래머러스함을 가진 세계 최고의 배우들 중 하나”라며 극찬한 바 있다. 이후 장이모우와의 관계가 다소 소원해지며 두 사람이 함께 하는 모습을 보기 힘들었지만 2006년 <황후화>(滿城盡帶黃金甲, Curse of the Golden Flower, 중국, 2006)와 2014년 <5일의 마중>(回歸, Coming Home, 2014)을 함께 작업하며 다시금 최고의 파트너십을 보여줬다. 그들은 이전처럼 많은 작품을 함께 하지는 않지만, 그들만의 역사를 느슨하게 연장해가고 있는 셈이다.
공리는 장이모우 이외에도 첸카이거(陳凱歌)와 작업했던 <패왕별희>(霸王別姬, Farewell to My Concubine, 1993) - 1993년 뉴욕영화비평가상, 제43회 베를린국제영화제 황금카메라상 수상 –를 통해 그녀 스스로를 중국을 대표하는 배우로 전 세계 영화계에 각인시킨다. 그러나 이러한 세계적 찬사에도 불구하고 당시 중국의 악명 높은 영화 검열 제도와 보수적인 관객들로 인해 영화 속 그녀의 캐릭터에 대한 비판이 일어나 배우에게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를테면, <국두>에서는 그녀의 연기가 젊은 사람들의 정신적․육체적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유로, <귀주 이야기>와 <패왕별희>는 중국을 비판적으로 묘사했다는 이유로 비판을 받기 시작한다. 이는 그녀로 하여금 중국에서의 활동을 버겁게 하는, 일종의 한계점으로 작용하게 되었고 이후 그녀는 중국에서 연기를 이어나가면서도 할리우드 진출을 모색하게 된다.
그녀는 <차이니즈 박스>(中國匣, Chinese Box, 1997)에서 처음으로 영어 연기를 선보였지만 언어의 장벽으로 인해 미국에서의 활동 자체가 쉽지 않았다. 하지만 그로부터 10여년이 지났을 때 실질적인 할리우드 진출작인 <게이샤의 추억>(藝伎回憶錄, Memoirs Of A Geisha, 2005)에서 그녀는 어색하지 않은 훌륭한 영어를 구사하며, 그녀의 연기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들을 이끌어낸다. 그러나 <게이샤의 추억>에서 공리를 포함한 중국인 배우들이 일본의 게이샤를 연기한다는 것에 대해 중국내에서 거센 비판이 일기도 했다. 그러나 이러한 우여곡절 끝에 공리는 <마이애미 바이스>(Miami Vice, 2006)와 <한니발 라이징>(Hannibal Rising, 2007), <상하이>(諜海風雲, Shanghai, 2010) 등의 영화에서 뛰어난 영어 연기를 보이며 할리우드에 안착한 대표적인 중국 여배우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1996년 싱가포르 출신 사업가 황허샹(Ooi Hoe Seong)과 결혼한 이후에도 끊임없는 스캔들로 구설수에 올랐던 공리는 2010년에 결국 이혼한 바 있다. 그 이후로 2011년의 <아지녀인심>(我知女人心, What Women Want) 이외의 별다른 작품 활동을 하지 않았다. 몇 년간의 침묵의 시간을 보낸 공리는 2014년 장이모우와의 재회한 <5일의 마중>을 통해 오랜만에 스크린에 복귀하였다. 그녀는 한 인터뷰에서 “이 역할은 내가 지금까지 해온 역할 중에서 가장 어려운 역할이었다. 이 역할은 기억장애를 앓기 시작하며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과정에 있어 정확한 기준을 세워야만 인물의 전체적인 느낌을 확실히 연기할 수 있었다”고 말하며 연기에 대한 여전한 어려움을 토로한 그녀는 “<5일의 마중>은 하나의 큰 도전이었다. 불가능한 미션 같았지만 해냈다. 이 영화로 관객들로부터 내 연기를 평가받고 싶다”며 연기를 향한 꾸밈없는 열정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