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 세계 영화인 인명사전 상세보기
나르기스
영화인명 나르기스
권역명 아시아권(동아시아 제외)
직능(직업) 배우
국적 인디아
작품 목록 *<탈라쉬 하크>(Talashe Haq, 인도, 1935)
*<타만나>(Tamanna, 인도, 1942)
*<운명>(Taqdeer, Destiny, 인도, 1943)
*<후마윤>(Humayun, 인도, 1945)
*<20세기>(Bisvi Sadi, Twentieth Century, 인도, 1945)
*<나르기스>(Nargis, 인도, 1946)
<로미오와 줄리엣>(Romeo and Juliet, 인도, 1947)
*<메헨디>(Mehandi, 인도, 1947)
*<메일라>(Mela, 인도, 1948)
*<아노카의 사랑>(Anokha Pyar, 인도, 1948)
*<안주만>(Anjuman, 인도, 1948)
<파이어>(Aag, Fire, 인도, 1948)
*<루말>(Roomal, 인도, 1949)
*<라호르>(Lahore, 인도, 1949)
*<다로가지>(Darogaji, 인도, 1949)
*<오해>(Andaz, Misunderstandings, 인도, 1949)
*<레인>(Barsaat, Rain, 인도, 1949)
*<사랑>(Pyaar, Love, 인도, 1950)
*<미나 바자르>(Meena Bazaar, 인도, 1950)
*<켈>(Khel, 인도, 1950)
*<조간)(Jogan, 인도, 1950)
*<잔 파흐찬>(Jan Pahchan, 인도, 1950)
*<작은 형수>(Chhoti Bhabbi, 인도, 1950)
*<비라 키 라트>(Birha Ki Raat, 인도, 1950)
*<바불>(Babul, 인도, 1950)
*<미드나이트>(Aadhi Raat, Midnight, 인도, 1950)
*<사가르>(Saagar, 인도, 1951)
*<피야르 키 바텐>(Pyar Ki Baaten, 인도, 1951)
*<할찰>(Hulchul, 인도, 1951)
*<미팅>(Deedar, Meeting, 인도, 1951)
<방랑자>(Awaara, The Vagabond, 인도, 1951)
*<쉬샤>(Sheesha, 인도, 1952)
*<비와파>(Bewafa, 인도, 1952)
*<아쉬아나>(Ashiana, 인도, 1952)
*<더 임파서블>(Anhonee, The Impossible, 인도, 1952)
*<앰버>(Amber, 인도, 1952)
*<쉬카스트>(Shikast, 인도, 1953)
*<파피>(Papi, 인도, 1953)
*<둔>(Dhoon, 인도, 1953)
*<아>(Aah, 인도, 1953)
*<안가레이>(Angarey, 인도, 1954)
*<미스터 420>(Shree 420, Mr. 420, 인도, 1955)
*<도시에서의 하룻밤>(Jagte Raho, A Night in the City, 인도, 1956)
*<초리 초리>(Chori Chori, 인도, 1956)
*<트레블러>(Pardesi, The Traveller, 인도, 1956)
*<미스 인디아>(Miss India, 인도, 1957)
<마더 인디아>(Mother India, 인도, 1957)
*<라즈완티>(Lajwanti, 인도, 1958)
*<홈라이프>(Ghar Sansar, Homelife, 인도, 1958)
*<법정>(Adalat, The Court of Law, 인도, 1958)
*<메모리즈>(Yaadein, Memories, 인도, 1964)
*<밤과 낮>(Raat Aur Din, Night and Day, 인도, 1967)
*<신 당신의 제주리는 금으로 만들어졌다>(Deva Tuzhi Sonyachi Jejuri, God Your Jejuri Is Made of Gold, 인도, 1967)
**<>(Tosa oneira stous dromous, 그리스, 1968)
소개 나르기스 Nargis DUTT (1929~1981)
인도의 영화배우. 본명은 파티마 라시드(Fatima A. Rashid)다. 1929년 인도 캘커타(Calcutta)에서 태어났으며 부친은 부유한 브라만 계급이었고, 모친은 인도 전통음악 가수이면서 영화 제작자이자 배우로 활동했던 자단바이(Jaddanbai)다. 파티마 라시드는 여섯 살 때 어머니가 배우이자 음악감독으로 참여한 영화 <탈라쉬 하크>(Talashe Haq, 1935)에 꼬마 나르기스(Baby Nargis)란 예명으로 출연했다. 이후 그녀는 이 이름으로 계속 활동했는데, ‘나르기스’(Nargis)는 페르시아어로 수선화를 의미한다.
1942년 <타만나>(Tamanna)를 시작으로 영화계에 본격적으로 입문한 그녀는 이듬해 메붑 칸(Mehboob Khan) 감독의 <운명>(Destiny)에서 조연으로 출연했지만 아름다운 무희 역할로 출연하며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성숙한 여인을 연기한 이때 그녀의 나이 겨우 열 네 살이었다. 그녀의 미모와 재능을 눈여겨 본 메붑 칸은 1945년 역사극 <후마윤>(Humayun)에 무굴왕국의 황제와 사랑에 빠지는 평민 여성으로 나르기스를 캐스팅했고, 그녀는 고전적인 아름다움을 뽐내며 관객을 사로잡았다. 이 영화에서 그녀는 미모로 황제의 사랑을 받지만 결국 파멸하게 되는 여인역을 맡았는데, 이후 그녀는 많은 영화에서 유사한 캐릭터를 연기하며 당대 인도영화계에서 비련의 여주인공의 대표주자가 된다.
나르기스는 1940년대 후반부터 전성기를 맞이했다. 1949년 작 <오해>(Misunderstandings)에서는 현대문명에 길들여진 부자 기업가의 딸로 출연했는데, 영화는 플레이보이와 아버지 회사의 순박한 직원 사이를 오가며 연애하던 철부지가 나중에 회사 직원이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그를 총으로 살해하고 자신의 인생도 망가지는 내용이었다. 당대 최고의 스타였던 라즈 카푸르(Raj Kapoor)가 플레이보이로, 딜립 쿠마르(Dilip Kumar)가 회사 직원으로 열연했는데, 그 덕분에 이 영화는 엄청난 흥행을 기록했고 나르기스의 인지도도 더욱 높아졌다. 한편 <오해>에서 시작된 나르기스와 라즈 카푸르의 인연은 <레인>(Rain, 1949), <방랑자>(The Vagabond, 1951), <미스터 420>(Mr. 420, 1955) 등 여러 흥행작의 동반 출연과 라즈 카푸르의 제작사에서 제작한 여러 영화에 그녀가 계속 주연을 맡으며 염문을 뿌리기도 했다. 특히 <방랑자>에서 나르기스는 자신의 의붓아버지를 살해한 죄로 법정에 서게 된 옛 애인의 변호인 역할을 맡아 갈등하는 여인을 연기했는데, 그녀와 라즈 카푸르가 부른 이중창이 큰 인기를 모으면서 나르기스는 슈퍼스타 반열에 올랐다.
1950년대 들어서자 그녀는 대부분 비극적 내용의 드라마에 출연했다. 이 시기 그녀의 대표작인 <미팅>(Meeting, 1951)은 세 남녀의 엇갈린 사랑과 운명을 다룬 드라마로, 나르기스는 자신을 사랑하는 두 남자로 인해 슬픔을 겪는 역할을 맡았다. 사랑했지만 신분차이로 그녀와 헤어진 남자는 점점 시력을 잃어가며 거리를 떠도는 가수가 되고, 우연히 그녀의 현재 남편이 그를 치료해주게 된다. 그러나 그는 나중에 자신을 도와준 의사가 그녀의 남편임을 알게 되고 결국 스스로 다시 장님이 되기를 선택한다는 내용이다. 이 영화는 아름다운 여인, 그녀를 사랑하는 남자들, 비극적 운명이라는 세 요소를 갖춘 나르기스표 영화의 전형적인 예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녀는 1957년 자신의 이름을 전 세계에 알린 <마더 인디아>(Mother India, 1957)에 출연했다. 가부장적이고 전통적인 시골에서 현대적인 유토피아를 꿈꾸는 여인의 일생을 그린 이 영화의 주연을 맡은 나르기스는 갓 시집온 젊은 여인에서부터 노년까지 한 여인의 삶을 훌륭하게 소화했다. 탈 식민 이데올로기로 해석되기도 한 이 영화는 가축처럼 일하면서도 희망적인 미래를 꿈꾸는 여인의 심리를 섬세하게 보여준 나르기스의 연기력과 메붑 칸 감독의 아름다운 영상미가 어우러지면서 인도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도 흥행했으며, 오스카 최우수외국어영화상 후보에 오르면서 유럽과 미국의 평단에도 소개되었다. 이 영화로 그녀는 필름페어 시상식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했다.
이후 나르기스는 <마더 인디아>에 함께 출연했던 수닐 두트(Sunil Dutt)와 결혼하면서 영화계 잠정 은퇴 선언을 했다. 은퇴 선언 이후에도 몇 편의 영화에 출연하기도 했지만, 1960년대 이후 그녀는 영화보다 사회 공헌 사업에 보다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 남편과 함께 여타 배우와 가수를 모아 국경수비 군인을 위한 공연을 대대적으로 벌였고, 어린이 경련성 마비 환자를 위한 후원 사업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런 공익적 활동으로 인도의회는 1980년 그녀를 하원의원(Rajya Sabha)으로 지명했으나 건강상의 이유로 수락하지 못했다. 그녀는 췌장암으로 투병 중이었고 이듬해 뉴욕에서 수술을 하고 인도로 돌아왔으나 병세가 더욱 악화되어 1981년 51세의 나이에 사망했다. 그녀의 사망 이틀 뒤, 아들 산제이 두트(Sanjay Dutt)가 발리우드에서 데뷔해 대중들의 안타까움을 더했다. 나르기스의 연기는 “우아한 스타일과 따뜻한 인간미를 동시에 가진 여성을 창조”(인도의 인터넷 매체 Rediff.com)했으며, “세련된 카리스마로 여성의 자존감과 욕망을 표현”(인도 영어일간지 The Tribune)했다고 평가받는다.
그녀는 1958년 여배우로는 최초로 파드마 쉬리(Padma Shri) 표창을 받았다. 1982년 나르기스 기념 사업회(Nargis Dutt Memorial Cancer Foundation)가 설립되었고, 인도 내셔널 필름 어워드(National Film Awards)에서는 해마다 국가 통합에 기여한 작품을 선정해 나르기스 상(Nargis Dutt Award for Best Feature Film on National Integration)으로 시상하며 그녀를 기리고 있다. 2001년 인도의 한 연예전문 언론사에서 ‘천년의 배우(Best Artists of the Millennium)’를 선정했는데 당대의 슈퍼스타 아미타브 밧찬(Amitabh Bachan)과 함께 사후 20년이 지난 그녀가 이름을 올리며 대중으로부터 여전히 사랑받고 있음을 증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