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 고전과 현대 과학을 아우르는 마음 비교용어사전 DB 구축 상세보기

표제어 정보
표제어 한글 감정 표제어 원어 emotio, affectus, passio
표제어 영문 emotion, affect, passion 표제어 한문 感情
표제어 종류 개념(핵심) 마름모형이름 현상학
비교서술
대범주
마음의 구조와 작동 비교서술
소범주
작용적 기제: 동기
유사어 행동,영혼 반대어
상위유형 하위유형
부분 분노,관념(관념성) 포함
집필자 이상명 비고
용례 욕망은 인간의 근원적 감정이다.
내용 의미 감정 개념의 일반적 의미는 ‘어떤 일에 대해 일어나는 마음의 상태 혹은 어떤 감각 지각에 의해 일어난 마음 상태’이다. 감정 개념의 철학적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말 ‘감정’으로 번역하는 서양 철학 개념의 의미를 살펴보아야 한다. ‘감정’에 해당하는 근대 라틴어 표현은 ‘emotio’, ‘affectus’, ‘passio’인데 이 개념들은 서로 혼용되고 있으며, ‘감정’, ‘정서’, ‘정념’ 등으로 번역되어 감정 개념만의 고유한 의미가 무엇인지 규명하기 어렵다. 철학적 개념으로서 감정 개념은 개념 자체의 의미보다는 철학자마다 그 개념을 어떻게 이해하고 어떤 이론을 가졌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원 희랍어 pathos, 라틴어 passio, affectus, emotio. 개념의 변천 서양 철학사에서 감정 개념의 의미가 근본적으로 변화하지는 않았다. 다만 철학자마다 감정 개념을 다루는 관점이 다르고 이론적 관점에서 부여하는 의미가 달랐을 뿐이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고대 철학에서 감정은 비이성적인 것, 신체적인 것으로 이해되었다. 특히 아리스토텔레스는 감정 혹은 정념을 영혼의 모든 움직임으로 이해하려고 했다. 또한 고대부터 중세까지 감정 개념은 각 철학자들의 윤리학적 견해와 연결되었다. 설명 근대 합리주의 철학에서 감정 개념은 주로 데카르트와 스피노자 철학에서 두드러지게 등장한다. 방법적 회의를 통해서 데카르트가 감각으로부터 주어진 인식을 신뢰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감각적 지식을 불확실한 지식으로 간주한 것과는 별개로 <<정념론>>(Les Passions de l'âme)에서 감정 이론을 펼친다. 그는 “영혼의 정념은 특별히 영혼과 관계된 지각(perception) 혹은 감각(sentiment) 혹은 감정(emotion)이다.”라고 규정한다.(데카르트, 2013: 42) 여기서 데카르트가 주장한 것은 인간의 감정이 신체의 변화에 대한 생리학적 설명으로 해명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에게 있어서 인간의 신체는 하나의 규칙적 체계, 즉 혈액 순환과 신경 체계가 조화를 이루는 체계로 간주되기 때문에 영혼의 정념으로 파악된 감정은 혈액과 신경의 운동으로 순수하게 기계적으로 설명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런 견해를 정당화하기 위해 데카르트는 <<정념론>>에서 상당 부분 신체의 기능과 정신의 기능의 상호 작용에 대해서 논증한다. 이 문제는 결국 영혼과 신체의 합일을 설명해야 하는 문제였고, 이에 대해서 유명한 송과선 개념을 사용해 논지를 펼친다. 하지만 현재 우리의 뇌에 데카르트가 말한 송과선과 같은 샘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어쨌든 데카르트가 감정을 연구하면서 하고자 한 것은 자신의 윤리학적 견해를 인간의 정서에 대한 통찰에 기반을 두고 정립하려고 한 것이다. 따라서 데카르트에게 있어 윤리학은 인간 신체에 대한 생리학적 설명에 근거하게 된다. 스피노자에게서 감정 이론은 <<에티카>> 3, 4, 5 부에 걸쳐 매우 비중 있게 다뤄진다. 그는 인간의 감정이 이성과 반대되는 신체적 개념이라고 주장했고 홉스와 같이 자기 보존의 욕망이 인간을 행동하게 만드는 근본적 동기라고 생각했다. 또한 인간의 감정 중 근원적 감정이 기쁨, 고통, 욕망이라고 규정했고, 정념의 노예가 되지 않고 진정한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신에 대한 지적인 사랑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문적 사회적 영향 서양 철학자들의 감정에 대한 이해가 윤리학적 관점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이후 감정 개념은 윤리학과 관련해서 더 진일보하게 된다. 예를 들어 흄의 감정주의 윤리학이나 아담 스미스의 도덕 감정론 같은 것들이 그것이다. 현대 도덕 심리학 분야에서 조너던 하이트 같은 직관주의 윤리학을 주장하는 학자들은 이성보다는 감정이 도덕적 판단에서 앞선다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제목 정념론
저자 데카르트(저) 김선영(역) 출판사 문예출판사
쪽수 비고

제목 에티카
저자 스피노자(저) 강영계(역) 출판사 서광사
쪽수 비고

제목 Enzyklopädie Philosophie
저자 Hermsen H. 출판사 Hamburg: Meiner
쪽수 비고

제목 Enzyklopädie Philosophie
저자 Landweer H. 출판사 Hamburg: Meiner
쪽수 비고

제목 Historisches Wörterbuch der Philosophie
저자 Lanz J. 출판사 Basel: Schwabe
쪽수 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