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소개
 본 연구는 이슬람권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샤리아), 역사, 지리 등의 주제를 포괄하는 ‘이슬람 용어 사전 DB’ 구축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특히, 날로 발전하는 현대의 디지털 환경에 맞추어 ‘원 소스 멀티 유즈(One-source, Multi-use)’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이슬람 문명권은 57개국 15억 이상의 인구를 가진 세계 최대 문명권 가운데 하나로 중세기 동서 문명의 가교역할을 함으로써 세계 문명의 창달과 인문, 사회, 자연과학 분야의 지식의 전달자 역할을 했었다. 20세기에 들어와 이슬람 문명권과 서구 기독교 문명권 간의 “문명충돌”이라는 문화적 담론에서 이슬람 종교와 그 사회적 역할이 새로운 화두로 등장했다. 그와 더불어 국제정치, 외교, 자원 분야에서 이슬람권 국가들의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이 지역에 대한 우리의 관심도 더욱 증대되었다. 최근 튀니지 및 이집트 등지에서 발생한 반독재 민주화 혁명, 그리고 그 결과로 빚어진 시리아 및 예멘의 내전과 종파 분쟁 양상, 알카에다 및 이슬람국가(IS)와 같은 무장 테러 조직의 무분별한 잔학행위 등은 이슬람 세계에 대한 우리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뿐만 아니라 우리와 이슬람권과는 에너지나 건설 분야와 같은 기존의 전통적인 협력 분야 이외에도 보건 및 의료, ICT, 할랄 식품, 사이버 보안, 한류 등의 새로운 분야로 그 협력의 지평이 확대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국내에서는 이슬람권과 관련된 전문용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실정이다. 예를 들어, 최근 한국 언론에는 ‘이슬람 금융’, ‘할랄 식품’, ‘자스민 혁명’, ‘수쿠크’, ‘타카풀’, ‘탈레반’, ‘다으와’, ‘와끄프‘ 등과 같은 신조어 및 이슬람 관련 용어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지만 이 같은 용어들의 정확한 의미를 소개하는 서적이나 DB가 턱없이 부재해, 중동과 이슬람권과의 학문적, 실용적 교류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동안 한국에서는 이슬람권 연구에 많은 발전과 성과가 있었지만 이러한 연구들은 대부분 개인 연구자 또는 시의적 주제 위주로만 진행되었고, 그 결과물을 일반인들에게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전달해 줄 수 있는 시스템 구축에는 상대적으로 소홀했다. 이 같은 맥락에서 본 ’이슬람 용어 사전 DB 구축‘은 다음과 같은 목적과 필요성을 충족시켜 주고 있다.

  1. 급속한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DB에 담긴 하나의 콘텐츠가 다양한 플랫폼 형태로 활용되는 이른바 ‘원-소스 멀티-유즈(One-Source, Multi-Use)’ 방식의 DB를 구축했다.

  2. DB의 본문에 해당하는 ‘텍스트 DB’와 참고자료에 해당하는 ‘멀티미디어 DB’로 나누어 자료를 구축했다.

  3. <표제어 선정 위원회>를 구성하고 현대 한국인들의 필요성과 눈높이를 고려한 표제어 선정과 자료 수집에 중점을 두었다. 예를 들면 기존의 역사적 인물들뿐만 아니라 현재 활동하는 중요 인사들을 목록에 포함시켰으며 기존의 전통적인 예술 분야는 물론이고 영상예술 분야까지 그 범위를 확대했다.

  4. <표기법 제정 위원회>를 두고 용어의 우리말 표기 및 연대표기 방식을 표준화했다. 다시 말해 학자들이나 언론인들 마다 다양하게 표기되던 아랍어, 페르시아어, 터키어 용어들을 가능한 한 ‘외래어표기법’에 부응해 표기하되 부분적으로는 각 언어의 특성을 고려한 표기법 원칙을 정했다. 또한 서력과 이슬람력 혼용의 연대 표기법 원칙도 정했다.

  5. 이슬람 문명권의 기초 자료를 종합화 및 체계화함으로써 일반인들로 하여금 정보 오류 여부의 판별 기준이 될만한 신뢰성 있는 전문 용어사전 DB를 구축했다.
기대효과/활용방안
 본 연구팀이 3년간의 연구 및 조사를 통해 산출한 이슬람 용어 사전 DB는 이슬람 역사, 정치, 경제, 문화 등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자료로서 해당 분야의 전문가뿐만 아니라 이슬람권 문화와 아랍어, 페르시아어, 터키어 등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인과 학생들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축되었다.

  이에 본 과제의 결과물은 다음과 같이 학문, 사회, 교육 등의 제 분야에서 다음과 같이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이슬람 문화 이해의 기본 지침서

   최근 이슬람권의 경제가 확대되고 한국과 자원, 무역, 정치, 외교적 측면에서 교류가 활성화되면서 이슬람권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하지만 이슬람권에 대한 기본 지식의 부재로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이슬람권 문화에 관한 전문 서적을 이해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물은 이들을 위한 이슬람 문화 이해의 기본 지침서 역할을 할 것이다.

 2. 이슬람 관련 다양한 후속 연구와 학제 간 연구에 활용

  이슬람 문명은 1,400년 이상의 세월을 거쳐 발전해 왔으며, 공간적으로 수많은 국가와 인종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한 연구자가 모든 세부 전공 사항들을 이해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더구나 후속 연구 세대로 올수록 인문학적 기본 토대가 점점 약해지면서 연구 진행에 더욱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다. 이 같은 점에서 본 연구의 결과물은 학제 간 연구를 활성화하고 후속 연구 세대에 기본적인 지식을 제공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3. 학교 수업과 일반인 교양강좌 등에서 교육용 자료 및 주요 지침서로 활용.

  최근 국내의 중고등학교 교육 과정에서는 과거와 달리 서구 중심적 시각에서 탈피하려는 경향이 우세해졌고, 그 결과 교과서에서 이슬람 역사와 문화가 차지하는 비중이 부쩍 많아졌다. 하지만 일선에서 가르치는 교사들은 이슬람 역사와 문화에 대한 기본 지식이 부족하여 학생들에게 교과서에 소개된 내용조차 제대로 가르치지 못하고 생략하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의 결과물이 교육용 자료로 활용될 경우 이 같은 문제점들을 해소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명 : 인문사회연구분야 토대기초연구지원
연구과제명 : 이슬람용어사전 [기초학문자료센터(KRM)과제 정보 ]
연구책임자 : 연규석
연구수행기관 : 한국외국어대학교
연구기간 : 3 년 (2012년 09월 01일 ~ 2015년 08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