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문학 속 여성의 다매체적 변용 - 변용 콘텐츠 상세보기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Nausicaa Of The Valley Of Wind>

기본
정보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Miyazaki Hayao)
매체 영상(애니메이션)
생성년도 1984년
인물
변용
설명

영화 속 나우시카
나우시카아는 애니메이션 <바람계곡의 나우시카>에서 자연이 파괴된 미래 시대 지구에서 자연과 교감하는 지혜로운 여성으로 변용된다. \'불의 7일\'이란 전쟁이 끝나고 천년이 지난 후 지구에는 인간이 쌓아올린 거대산업문명이 붕괴하고, 그 자리엔 황폐한 숲과 썩은 물, 그리고 독성물질을 내뿜는 \'부해\'라는 식물로 뒤덮인 숲만 남아 있을 뿐이다. 전쟁 후 살아남아 이제는 소수가 되어버린 인간들은 그 속에서 인류 멸망에 대한 불안을 간직한 채 부해와 거대해진 곤충들을 피해 살아간다. 남은 인류 중 바람계곡에 모여 사는 사람들은 자연에 순응하며 살아간다. 하지만 다른 민족들은 여전히 전쟁과 반목을 일삼으며 지금의 자연을 파괴한 뒤 자신들만의 새로운 문명을 건설하려 한다. 나우시카아는 바람계곡에 살며 자연과 교감할 줄 아는 특별한 능력을 지닌 소녀다. 나우시카아는 우연히 부해가 오염된 지구를 정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곤충들이 이러한 부해를 지키려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래서 나우시카는 자신을 희생해 부해를 파괴하려는 인간들을 향해 돌진하는 성난 곤충들을 진정시키고, 사람들에게 부해와 곤충들과 공존해야 하는 이유를 납득시킨다. 나우시카는 자신의 희생으로 자연과 인간의 대립을 멈추고 바람계곡에 다시 평화가 찾아오게 만든다.
인물
유형
지혜로운 여성, 희생적 여성
매체
변용
설명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는 자신의 작품에서 주로 문명과 자연이라는 이분법적 주제를 드러내는 작업을 해 왔다. 이러한 주제가 <바람계곡의 나우시카>에서는 환경파괴라는 문제로 드러난다. 영상에서 등장하는 가우디 건축물을 연상케 하는 부해의 숲이나 인간과 거대한 곤충의 싸움 등은 환경오염으로 인한 세계종말의 문제가 상징적으로 나타나는 모습들이다. 나우시카아는 문명과 자연의 대립이라는 문제를 전면에 드러내는 애니메이션 <바람계곡의 나우시카>에서 대립과 갈등의 해결자로서 자연과 교감할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을 지닌 메인 캐릭터로 그려진다. 원형콘텐츠에서 나우시카아가 순수하고 지혜로운 여성으로 남성영웅을 도와주는 조력형 인물로 등장하는 것과 비교하면, 애니메이션에서의 나우시카아는 좀 더 주도적이고 활동적인 모습이 추가된다. 거기에 더해 자기희생을 통해 세상을 구하는 영웅적인 성격이 강조된다. 어린 소녀이지만 지혜롭고 희생적이고 강인한 모습으로 그려진다. 이러한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하야오 감독은 나우시카아의 모습을 특유의 수채화를 연상시키는 손그림으로 그린다. 색감이 다소 두텁고 진하며 윤곽선이 투박하지만 나우시카아라는 캐릭터를 일일이 손으로 그려 아날로그적 정감이 살아있는 인물로 그려낸다.
키워드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원형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