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문학 속 여성의 다매체적 변용 - 변용 콘텐츠 상세보기

<나나 Nana>

기본
정보
감독 장 르느와르(Jean Renoir, 1894-1979)
출연 카트린 에슬링, 장 안젤로, 베르너 크라우스
매체 영상(영화)
생성년도 1926년
인물
변용
설명

<영화 장면, 뮈파 백작과 나나>
영화는 줄거리와 인물의 이미지에 있어서 원형콘텐츠를 충실하게 따르고 있지만, 방대한 인물간의 관계를 다 묘사하기보다는 나나의 애인들 중에서 특히 뮈파 백작, 방되브르 백작, 조르즈와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이들 간의 관계 묘사도 서사적 흐름보다는 나나의 경박성과 남성을 지배하려는 팜 파탈적인 방자함과 이에 비굴하기까지 한 모습으로 무력하게 복종하는 남성들의 대조적인 모습을 드러내는데 맞춰지고 있다. 하급 여배우 나나는 바리에떼 극장에서 육체미로 단번에 파리의 남성들을 사로잡는다. 근엄한 고위관리인 뮈파 백작 역시 나나에게 매혹된다. 나나는 젊은 조르즈를 애인으로 두면서 부와 권세가 있는 뮈파 백작과 방되브르 백작을 이용해 방탕하고 사치스러운 생활을 한다. 방되브르 백작이 경마에 실패하자 나나는 그를 외면하고 자신에게 돈을 보낸 뮈파 백작을 다시 맞이한다. 나나는 뮈파 백작을 굴욕적으로 대하지만 뮈파 백작은 나나를 거부하지 못한다. 나나의 변덕으로 사랑을 거절당한 조르즈는 자살한다. 방되브르 백작은 독약을 마시고 마구간에 불을 질러 자살한다. 뮈파 백작은 나나에게 작별을 고한다. 잇단 애인들의 자살로 충격을 받은 나나는 전염병에 걸리고, 죽은 애인들의 환영에 시달린다. 사람들로부터 격리된 나나에게 뮈파 백작이 찾아와 위로하고 나나는 손 모아 기도하는 자세로 죽어간다.
인물
유형
탐욕스런 여성, 팜 파탈형 여성, 허영심이 많은 여성
매체
변용
설명

<영화 장면, 탐욕을 부리는 나나>
나나는 무성영화라는 매체를 통해 변용되고 있다. 무성영화는 인물의 성격과 특징을 얼굴 표정과 제스처 그리고 미장센으로 표현해내야 하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과장된 표정과 연극적 연출이 불가피하다. 장 르느와르의 <나나>는 이러한 무성영화의 특징을 최대한 활용하여 언어묘사와는 다른 시각적 차원으로 나나와 나나를 둘러싼 뭇 남성들의 심리상태와 이들 관계의 긴장성을 잘 드러내고 있다. 무엇보다도 나나라는 인물의 악마적이면서 매혹적인 특성은 나나 역을 맡은 카트린 에슬링의 검은 색조의 분장과 그로테스크하면서도 천박하고 우스꽝스러운 제스처와 얼굴표정에서 탁월하게 연출되고 있다. 신분상승을 추구하는 나나와 그녀를 둘러싼 물질주의적 환경은 상류계층의 화려하고 사치스럽고 퇴폐적이며 향락적인 생활양식과 하인들의 단순한 옷차림을 대조시킴으로써 표현된다. \r\n\r\n관련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Wh9JSxbGr0E
키워드
<나나> 원형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