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정보 |
작가 | 빌헬름 헨젤(Wilhelm Hensel, 1794-1861) |
매체 | 회화(석판화) | |
생성년도 | 1835년 | |
인물 변용 설명 |
그레트헨은 원형콘텐츠에서 크게 변용되지 않는다. 감옥에 갇힌 그레트헨은 정신이상증세를 보이며 죽음을 기다리고 있다. 파우스트는 메피스토펠레스의 도움으로 그레트헨을 감옥에서 빼내려고 한다. 그러나 그레트헨은 탈출하지 않고 죄 값을 치르고자 한다. ‘그녀는 심판받았다’는 선언과 함께 메피스토는 그레트헨을 버려둔 채 파우스트를 끌고 나간다. 하지만 그 말에 이어 ‘그녀는 구원받았다’는 천상의 소리가 들려온다. 그레트헨의 구원은 파우스트와 메피스토에게서가 아니라 천상으로부터 온 것임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그레트헨은 순진하여 사랑의 유혹에 굴복하고 광기에 사로잡혀 영아를 살해한 큰 죄를 지었지만, 참회하려는 순수한 마음을 잃지 않아 결국에는 구원받는 여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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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 유형 |
구원받는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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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체 변용 설명 |
원형콘텐츠에서 감옥에서의 탈출을 두고 그레트헨과 파우스트가 옥신각신하는 장면을 석판화라는 매체로 변용시키고 있다. 석판화는 판화 중에서도 명암의 효과와 붓의 터치를 잘 살릴 수 있어 가장 회화적인 판화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석판화의 매체적 특성은 화면 왼편에 있는 그레트헨과 천사의 밝은 부분과 오른편에 묘사된 파우스트와 메피스토의 어두운 부분이 뚜렷하게 대조되면서 그레트헨의 세계와 파우스트 세계의 이질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데 잘 활용되고 있다. 또한 괴로워하는 파우스트는 그레트헨을 향해 손을 뻗고 있지만 결국에는 메피스토에게 끌려가고 있으며, 그레트헨의 초연한 눈과 전적으로 하늘을 향해 내뻗은 손은 천사로부터 구원받는 모습을 나타내면서 내용상으로도 대조적으로 표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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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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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녀는 심판받았다! 그녀는 구원받았다!> 원형 콘텐츠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