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정보 |
작사 | 김부해 |
노래 | 김세레나 | |
매체 | 음악(대중가요) | |
생성년도 | 1964년 | |
인물 변용 설명 |
노래에서 갑순이는 원형콘텐츠와 같이 수동적인 의존형 여성으로 그려진다. 노래에서 갑순이의 성격을 강조하기 위해서 후회 모티프가 추가된다. 원형콘텐츠에서 ‘시집가는 가마 속에서 눈물’을 보이지만 노래에서는 ‘시집간 날 첫날밤에 한없이 울’고 만다. 결혼을 한 후에 후회한들 소용없겠지만 갑순이 마음은 찢어졌을 것이다. 갑순이는 자신의 마음을 겉으로 표현하지 못하고 괴로운 날을 보낸다. 지난 날로 다시 돌아갈 수 없을까? 갑순이는 자신의 의지대로 선택하지 못한 지난날이 후회스럽다. 지금도 갑순이 마음은 온통 갑돌이 뿐이다. 노래에서 원형콘텐츠의 박돌이는 갑돌이로 변용된다. 이는 대중성을 고려하여 갑순이와 발음이 어울리는 이름으로 바꾼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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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 유형 |
의지 박약형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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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체 변용 설명 |
<갑돌이와 갑순이>가 수록된 레코드
<갑돌이와 갑순이>는 원형콘텐츠인 신파조 대중가요 <온돌야화-박돌이와 갑순이>를 민요풍으로 편곡한 신민요이다. 가수인 김세레나의 한국적 외모와 목소리가 전통 의상, 전통 무용과 어울려 갑순이의 애틋한 사랑을 잘 표현한다. 노래는 3절로 구성되었는데, 1절은 갑순이와 갑돌이의 상황을 전하고, 2절은 갑순이가, 3절은 갑돌이가 주체가 되어 노래한다. 원형콘텐츠의 전파력에 힘입어 이 곡은 대중 속에 쉽게 파고들어 오랜 세월 동안 친숙한 노래가 되어왔다. 노래는 원형콘텐츠의 내용과 같지만 구조는 부르기에 쉽고 간결하게 다듬어진다. 4절의 원형콘텐츠를 3절로 축약한 점, 3.4조와 유음(특히 ‘ㄹ’)을 많이 사용한 점, 매 구절 마다 끝음을 ‘-래요’로 운자를 통일한 점은 쉽게 부르기에 적합한 요소이다. 원형콘텐츠가 남녀 가수가 나눠서 신파조로 부른 데 비해 여기에서는 여자 가수가 민요의 쉬운 굿거리장단으로 불러 갑순이의 애절함을 더욱 강조한다. 특히 갑순이의 애절함을 간드러지게 기교를 부려 노래하는 후렴구의 ’음~음~음‘은 사람들 기억에 오래 남아있다. \r\n\r\n갑돌이 갑순이는 한마을에 살았드래요\r\n둘이는 서로 서로 사랑을 했드래요\r\n그러나 둘이는 마음뿐이래요\r\n겉으로는 음음음 모르는척 했드래요\r\n\r\n그러다가 갑순이는 시집을 갔드래요\r\n시집간 날 첫날밤에 한없이 울었드래요\r\n갑순이 마음은 갑돌이뿐이래요\r\n겉으로는 음음음 안그런 척 했드래요\r\n\r\n갑돌이도 화가 나서 장가를 갔드래요\r\n장가간 날 첫날밤에 달 보고 울었드래요\r\n갑돌이 마음은 갑순이 뿐이래요\r\n겉으로는 음음음 고까지것 했드래요\r\n\r\n관련자료: https://youtu.be/mty6lwvt4W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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