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학 사전

Podemos, Spain 포데모스

영역
정치
유형
기구·조직·제도
내용
포데모스는 스페인의 좌파 포퓰리즘 정당이다. 2011년 긴축정책 반대, 불평등, 실업, 경제위기, 부패 등에 대한 ‘분노한 사람들(Indignados)’ 시위와 5월 15일의 15-M Movement 시위 이후 시위를 주도한 정치학자인 이글레시아스(Iglesias, Pablo)에 의해 2014년 1월 창당되었다. 2014년 유럽의회 선거에서 5명의 의원을 당선시켰으며, 2015년 스페인 의회 선거에서는 전체의 21%의 표를 얻어 69석을 차지함으로써 스페인 제3당이 되었다.
포데모스는 초기 급진좌파 지도자들에 의해 인도되고 공공복지 확대나 기본소득 보장 등 포퓰리즘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강력한 포퓰리즘 정당이라는 측면에서 이탈리아의 오성운동(Five Star Movement)과 유사하였다. 하지만 2014년 말 포퓰리즘적 성격을 누그러뜨리고 급진좌파적 성격을 중도좌파적 성격으로 변화시켜 대중정당으로 변화하려는 시도를 하였다.
포데모스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와 유럽연합 탈퇴를 주장하는 강력한 유럽회의주의 정당 중 하나이다. 이러한 포데모스의 유럽회의주의 정책은 정당 지지 세력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 포데모스는 유로존(Eurozone) 위기와 함께 나타난 스페인 경제의 추락 이후 대폭 증가한 청년 실업자들의 강력한 지지를 받았다. 이들이 유럽통합과 스페인 정부의 긴축정책에 반대하고 포퓰리즘 정책을 지지하게 되면서 포데모스는 급속히 팽창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