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학 용어사전

아흐둣 하아보다 אַחְדוּת הַעֲבוֹדָה

한국어
아흐둣 하아보다
라틴어
אַחְדוּת הַעֲבוֹדָה
외국어
Ahdut HaAvoda
자료정의
이스라엘 노동 사회주의 정당
출생/사망
1919~1968
출생지
본문

아흐둣 하아보다(Ahdut HaAvoda: Labor Unity)는 1919년 영국의 팔레스타인 위임 통치시기에 만들어진 사회주의 계열의 시온주의 정당이다. 아흐둣 하아보다당은 사회주의와 시온주의 이념을 하나로 합친 포알레이 찌온(Poale Zion: Workers of Zion)에서 분파된 정당으로 이념적으로는 사회주의 보다 민족주의를 더 중요시 하는 정당이다. 초기 당 지도부는 대부분 키부츠 운동의 핵심 인물들로 구성되었고, 대부분의 당원들은 유대 자치 무장 조직이었던 팔마흐(Palmach) 소속 부대원이었다. 이런 이유로 아흐둣 하아보다당은 자연스럽게 당시 팔레스타인지역의 아랍인들에 대해서 강경 노선을 취하였다. 이런 당원의 구성으로 아흐둣 하아보당은 아랍 팔레스타인의 문제에서 강경 노선을 취하였다. 다비드 벤구리온은 아흐둣 하아보당을 이끄는 핵심 지도자로, 1920년 하포알 하짜이르당(Hapol HaTzair: Young Workers)와 함께 유대인 노동자 단체인 히스타드루트(Histadrut: General Organization of Hebrew Workers)를 창설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다. 히스타드루트는 당시 단순히 노동조합의 역할을 뛰어넘어 당시 팔레스타인으로 이주한 유대인들과 유대 노동자들의 복지 문제뿐만 아니라 핵심적인 사회 조직으로 시온주의 사회운동의 중심역할을 하였다. 아흐듯 하아보당은 1930년에 하포알 하짜이르(HaPoal HaTzair)등 사회주의 시온주의계열 정당들과 함께 향후 이스라엘 건국의 중심 정당인 마파이당(Mapai)을 창당하였다. 그러나 마파이당 내 아흐둣 하아보당 소속 당원들이었던 세력들이 당 내부의 사회주의자들과 노선 차이로 인해 마파이당을 탈당하여 , 1948년 마팜당(Mapam)을 만들었다. 이후 마팜당은 마파이당과 함께 이스라엘의 좌파 시온주의 정당의 양대 축을 이루었다. 그러나 독립 이후 최초로 실시된 1949년 제1대 총선에서 마파이당은 최대 다수당이 되고 마팜당은 제2당이 되었으나 연정 구성 실패로 인해 두 정당간의 알력 및 경쟁은 계속되었다. 특히 당시 소련과의 관계 설정 문제는 마파이당 및 마팜당 등 당시 이스라엘 좌파 진영에서 가장 큰 이슈가 되었다. 즉 이스라엘 독립 시기에 국제 사회에서 이스라엘 독립을 측면 지원했던 소련이 아랍 사회주의 국가들과 관계를 강화하자, 이를 강하게 비난했던 마파이당 및 마팜당 민족주의자들은 기존 정당들에서 나와 독립정당인 아흐둣 하아보당을 만들기도 하였다.
그러나 아흐둣 하아보당 중심의 마파이당은 1950년대 후반으로 들어서면서 이스라엘 건국 초기와는 달리 점차 관료화되고, 당의 활력도 점차 잃어갔다. 특히 60년대 들어 이스라엘 사회 및 경제 구조의 급격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사회 각 진영들의 다양한 요구와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자, 마파이당에 대한 불만이 급속도로 일어났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몬 페레스(Shimon Peres)를 중심으로 젊은 정치인들이 당 개혁을 강력하게 주장했음에도 불구하고 당 지도부는 이를 제대로 수용하지 못했다. 특히 1954년 발생한 라본 사건으로 인해 마파이당이 심각한 당 분열을 맞게 되자, 마파이당 개혁세력들은 마파이당을 나와 라피(Rafi)당을 만들었다. 그러나 1965년 총선을 몇 달 앞두고 창당된 라피당은 기성 정당인 마파이당의 벽을 넘지 못한 채, 120석의 국회의원 석 중 겨우 10석만 차지하는 소수 정당으로 전락하였다. 그리고 1960년대 중반 들어 당세가 급속하게 쇠락하게 된 마파이당은 이를 타개하기 위해 라피당을 포함한 이스라엘 좌파정당들과 함께 1968년 현재의 노동당(Labor Party)을 창당하였다. 이런 점에서 아흐둣 하아보당은 영국 위임 통치시기에서부터 이스라엘 건국 이후 이스라엘 정치의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정치 조직이었다.
그러나 이 시점을 계기로 아흐듯 하보당은 실질적으로 정치 무대에서 사라지게 되었다. 초기 시온주의의 큰 축을 지탱했던 아흐듯 하아보당은 이스라엘 좌파 시온주의 운동의 초기 정당으로서 시온주의가 민족주의 노선을 받아들이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관련표제어
첨부파일
참고자료
Bregman, Ahron A History of Israel, Houndmills, Basingstoke, Hampshire; New York: Palgrave Macmillan, 2002.
Gilbert, Martin Israel: A History, New York: Morrow, 1998.
Howard M. The course of modern Jewish history (Vintage, 2013).
Lucas, Noah The Modern History of Israel, New York: Praeger, 1975.
Kobrin, Rebecca and Adam Teller, eds. Purchasing Power: The Economics of Modern Jewish History. (University of Pennsylvania Press, 2015. v
Neusner, Jacob (1992). A Short History of Judaism. Fortress Press.Sachar,
Sachar, Howard M. A History of Israel, New York: Knopf, 1976.
Schloss, Chaim. 2000 Years of Jewish History (2002), Heavily illustrated popular history.
Shapira Anita.Israel: A History. (Brandeis University Press/University Press of New England;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