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학 용어사전

아리엘 샤론 אֲרִיאֵל שָׁרוֹן

한국어
아리엘 샤론
라틴어
אֲרִיאֵל שָׁרוֹן
외국어
Sharon, Ariel
자료정의
이스라엘 정치인 및 이스라엘 총리
출생/사망
1928~2014
출생지
본문


아리엘 샤론(Ariel Sharon)은 이스라엘 군 출신의 정치인이자 제15대 이스라엘 총리이다. 그는 1928년 텔 아비브 근교 유대인 농업 정착지인 크파르 말랄(Kfar Malal)에서 태어났다. 당시 팔레스타인은 영국의 유임 통치하에 있었는데, 그는 당시 14세 나이에 유대 자치 무장 단체였던 하가나(Haganah)에 입단하여 본격적인 시온주의 운동에 참여하였다. 특히 당시 유대 공동체와 팔레스타인 아랍인들 간의 유혈 충돌이 빈번하게 발생하였는데, 하가나는 이들 아랍인들의 공격으로부터 유대 공동체를 보호하는 실질적인 방어군 역할을 하였다.

이런 군 경험을 바탕으로 샤론은 이스라엘 독립이후 이스라엘 군의 주요 군 지도자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특히 1948년 이스라엘 독립 전쟁 시기에는 이스라엘의 대표적인 보병 부대인 알렉산드로니 여단(the Alexandroni Brigade)을 이끌며 주변 아랍국가들과의 전쟁의 최전선에서 활약하였다. 그리고 1950년 대 초반에는 이스라엘 특수부대인 101 부대를 창설하여 이스라엘 주변 아랍국가들과의 크고 작은 전투 및 충돌을 책임지기도 하였으며, 1956년 수에즈 전쟁 시에는 이스라엘 최고 부대인 낙하산 부대를 이끌고 이집트의 시나이 반도를 점령하는데 혁혁한 공헌을 세웠다. 이후 이스라엘 북부 참모 사령관직을 필두로 이스라엘의 주요 야전 사령관직을 두루 맡으면서 이스라엘의 가장 대표적인 군인으로서의 명성으로 이어나갔다. 특히 1967년 6일 전쟁 시에는 이집트 군의 최후 방어선이었던 움-카타프 전선을 돌파하여 이집트로부터 실질적인 휴전을 이끌어 내었고, 1973년 욤키푸르 전쟁 시에는 직접 기갑 부대를 이끌고 수에즈 운하를 도하함으로써 초기의 전쟁 열세를 극복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그의 이러한 화려한 군 경력은 그가 정치로 입문하는데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샤론은 1973년 총선에서 국회의원에 당선되면서 본격적인 정치 생활을 시작하였다. 1975년에는 당시 수사이었던 이자하크 라빈(Yitzhak Rabin) 총리의 특별 안보 보좌관으로 임명되면서, 정치권의 핵심 인사로 발판을 마련하였다. 1977년에는 메나헴 베긴(Menachem Begin)이 이끄는 리쿠드(The Likud)당이 정권 장악에 성공하자 베긴 정부 하에서 농업부 장관과 국방부 장관을 지냈다. 특히 당시 국방부 장관직에 있으면서 1982년 레바논 전쟁을 실질적으로 주도하였는데, 특히 레바논 남부 지역의 샤브라(Sabra)와 샤틸라(Shatilla)에서 레바논 기독교 민병대에 의해 자행된 팔레스타인 난민촌 대학살을 고의적으로 방관했다는 비판을 받고 1983년 국방부 장관직에 물러나기도 하였다.

그러나 1990년 리쿠드당 샤미르 정부 하에서 주택 건설부 장관으로 복귀하면서 정치의 전면에 나서기 시작했다. 1990년대 초반 구 소련이 붕괴하자 러시아계 유대인들이 대규모로 이스라엘로 이민을 가기 시작하였다. 샤론은 이들 러시아 이민자들을 수용하기 위해 팔레스타인 점령지에 대규모의 정착촌을 건설하는데 주력하였다. 불도저 같은 정치적 카리스마를 바탕으로 샤론은 팔레스타인 점령지에 무려 144, 000 채에 이르는 대규모의 아파트 단지를 건설하였다. 샤론은 이런 강경 노선을 바탕으로 1991년 10월에 개최된 마드리드 회담 참여를 공식적으로 반대하였고, 무엇보다 라빈 총리와 아라파트 PLO의장간에 체결된 오슬로 협정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반대 입장을 표명하였다. 1995년 라빈 총리의 암살로 오슬로 평화협상이 난항을 겪게 되고 1996년 리쿠드당의 네타냐후가 노동당의 시몬 페레스를 누리고 정권을 잡게 되자 네타냐후 정부에 입각하여 건설부 장관직을 맡았다. 그러나 1999년 총선에서 네타냐후가 노동당의 에후드 바락에 패배하자 네타냐후를 이어 리쿠드당의 당수가 되어 이스라엘 우파 진영을 이끌었다. 특히 샤론은 노동당 바락 정부의 팔레스타인 평화협상을 강력하게 반대하면서 2000년 9월 예루살렘 성전산을 전격 방문함으로써 제2차 인타파타를 촉발시키는데 결정적인 촉매제 역할을 하였다. 그리고 그 후 벌어진 팔레스타인인들의 대규모적인 봉기 및 팔레스타인 무장 단체들의 연속적인 폭탄 테러는 오슬로 평화협상을 완전히 붕괴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바락 총리는 이런 난국을 타개하기 위해 나름대로의 팔레스타인과의 평화협상을 진전시키려고 하였으나 2001년 총리 선출 선거에서 샤론에게 패배하고 만다.

바락을 물리치고 총리에 당선된 샤론은 2002년 총선에서도 리쿠드당을 이끌고 승리하면서 개인적으로 정치인으로서의 최고의 정점에 서게 되었다. 샤론은 총선 후 노동당과 함께 좌우 연립 내각을 만드는데 성공하기는 하였으나 그의 대 팔레스타인 강경 노선을 포기하지 않았다. 샤론은 2002년 3월 인타파트를 진압한다는 명목 하에 방패 방어 작전(Operation Defensive Shield)이라는 군사 작전을 실시하여 서안 지구의 주요 도시들을 급습하는 한편 팔레스타인 자치 수반인 야세르 아라파트를 라말라 자택에 감금시켰다. 이런 샤론의 강경 노선은 이스라엘 국민들로부터 절대적인 지지를 받았고 2002년에 실시된 총선에서도 샤론을 중심으로 한 리쿠드당은 무난히 선거에 승리하였다. 그러나 그의 강경 노선은 실질적으로 많은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강경 정책에 입각한 팔레스타인 정책은 오히려 팔레스타인인들의 저항과 테러를 강화할 뿐 팔레스타인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이런 한계를 인정할 수 밖에 없었던 샤론은 서안 지구에는 분리 장벽을 설치하고, 가자 지구에는 전면적인 철수를 발표하였다. 특히 가자 지구에 대한 전면전인 철수는 이스라엘 정치권의 논의나 이스라엘 국민들의 여론 보다는 샤론의 정치적 결단에 의해 결정되었다. 이러한 샤론의 일방적인 결정으로 인해 리쿠드당 뿐만 아니라 샤론 정부 내부에서도 강력한 반대가 있었다. 그러나 2005년 8월 노동당의 지지로 가자지구 철수안이 국회에서 통과되고 2005년 8월 전격 추진되었다.

그러나 샤론의 이러한 정책들은 리쿠드 당 내부의 강경주의자들의 강력한 저항을 받았다. 이로 인해 2005년 11월 리쿠드당 중앙 위원회는 그를 당 총수직에서 박탈했고, 샤론은 어쩔 수 없이 리쿠드당을 탈당하여, 새로운 중도 정당인 카디마 당(The Kadima Party)를 만들었다. 카디마 당에는 에후드 올메르트(Ehud Olmert), 치피 리브니(Tzip Livini), 메이르 세트릿트(Meir Sheetrit) 등 리쿠드 당 내 온건파 지도자들이 참여했고 노동당에는 시몬 페레스(Shimon Peres) 등 가자지구 철수안을 지지했던 정치인들이 참여하였다. 그러나 2006년 1월, 총선 준비를 하던 샤론이 갑작스럽게 뇌졸중으로 인해 의식 불명 상태로 쓰러지자 에후드 올메르트가 총리직무 대행을 맡아 그 해 3월에 실시된 총선에서 카디마 당이 승리를 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샤론은 그 후 8년간 식물인간 상태로 투병이전 2014년 1월 11일 타계하였다.
관련표제어
첨부파일
참고자료
Bregman, Ahron A History of Israel, Houndmills, Basingstoke, Hampshire; New York: Palgrave Macmillan, 2002.
Gilbert, Martin Israel: A History, New York: Morrow, 1998.
Howard M. The course of modern Jewish history (Vintage, 2013).
Lucas, Noah The Modern History of Israel, New York: Praeger, 1975.
Kobrin, Rebecca and Adam Teller, eds. Purchasing Power: The Economics of Modern Jewish History. (University of Pennsylvania Press, 2015. v
Neusner, Jacob (1992). A Short History of Judaism. Fortress Press.Sachar,
Sachar, Howard M. A History of Israel, New York: Knopf, 1976.
Schloss, Chaim. 2000 Years of Jewish History (2002), Heavily illustrated popular history.
Shapira Anita.Israel: A History. (Brandeis University Press/University Press of New England;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