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소개

전통지식은 ‘이전 세대로부터 문화적 관습을 통해 전승받거나, 개인의 경험을 통해서 획득한 자연과 사회에 대한 지식’이다. 전통적으로 계승되어 온 모든 지식을 포함한다. 2001년부터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의 정부간 위원회를 중심으로 각 국가 전통지식의 국제적 보호에 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특허청을 중심으로 전통지식DB 구축을 진행하고 있으며, 2007년부터 정보검색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이러한 국내외적인 분위기 속에서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강원산촌문화연구센터에서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2014년 9월부터 2017년 8월까지 강원도 18개 시?군 95개 마을을 대상으로 현지조사를 통해 습득한 전통지식을 DB로 구축하였다. ‘강원 산간마을 전통지식 DB'에는 조사한 전통지식을 만물을 주재하고 구성하는 요소인 ‘천지인(天地人)’을 토대로 13개 주제로 분류해서 수록하였다. ‘천(天)’에는 산림, 기후, 놀이, 신앙, ‘지(地)’에는 농업, 가축, 채집, 사냥, ‘인(人)’에는 민간요법,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의례관련 전통지식을 포함하였다. ‘강원도 산간마을 전통지식DB'는 강원도 산간마을 사람들이 지니는 전통지식을 가시적으로 표현하는 공간이다. 이를 통해 한국 전통지식의 국제적 보호를 위한 1차적 기반을 마련할 것이다. 아울러 전통지식 분야 연구에 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관련 학문의 발전에 기여하고, 일반인들에게 조상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다.

기대효과/활용방안

현지 조사를 통해 발굴한 강원도 전통지식 원자료 데이터베이스는 지금까지 잘 알려져 있지 않았던 산촌 문화의 확산, 소통, 공유를 기대한다. 특히 강원도의 산간 지역 특성과 문화지도 연구의 기초 데이터로 활용될 것이며, 전통지식의 해석을 통한 다양한 문화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사업명 : 인문사회연구분야 토대기초연구지원
연구과제명 : 문화지도 데이터베이스 [ 기초학문자료센터 ]
연구책임자 : 김세건
연구수행기관 : 강원대학교
연구기간 : 3 년 (2014년 09월 01일 - 2017년 08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