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소개

과학용어 DB는 지난 20여 년 간의 우리나라 초, 중, 고 과학교과서 텍스트를 전산화 하여 가공한 말뭉치로서, 학생들이 학교에서 접하게 되는 어려운 과학용어들에 대한 쉽고 정확한 설명 및 예문들을 다양하게 제공한다. 자료는 우리나라 6차 교육과정, 7차 교육과정,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 교과서이고, 초등학교 1학년에서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물리, 생명과학, 지구과학, 화학의 모든 과목을 포함한다. 단, 출판사는 20년간 지속적으로 과학교과서를 출판해 온 두 개의 출판사를 포함한다. 자료는 형태 주석과 과학용어 의미 주석을 포함하고 있어 정확한 과학용어 검색을 가능하게 하였다. 과학교과서의 표지, 차례, 색인, 부록을 제외한 모든 텍스트를 포함하고 있으며, 교육과정, 학년, 단원, 페이지 등의 메타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특정 과학용어가 사용된 위치 및 빈도를 검색할 수 있게 하였다. 한편, 과학용어들의 정의를 설명하고 있는 문장들에 표지를 주어 수준별 교과서 정의문 검색을 가능하게 하였다. 본 DB에서 과학용어의 구분은 표준국어대사전의 전문어 구분, 물리 • 생명과학 • 지구과학 • 화학 분야의 각 학회에서 발간하는 학술용어집에서 과학용어로 구분하고 있는 용어들을 1차적 기준으로 사용하여 이루어졌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과학용어 정비 상황을 고려할 때 이들 용어집만을 기준으로 과학용어를 구분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DB에서는 박사 과정 이상의 현장 과학교사 및 과학교육전문가 14인이 검토하여 위에서 제시한 용어집에 누락된 용어를 구제하고 용어집에 수록되어 있으나 과학용어로 보기 어려운 단어들을 삭제하는 과정을 거쳤다. 과학용어 주석을 다는 과정에서 가장 난제는 명사구와 동음이의어, 다의어, 표기불일치어의 처리이다. 과학용어 가운데는 둘 이상의 단어로 이루어진 명사구가 다수를 차지하는데 교과서 텍스트에서 띄어쓰기를 일관되게 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자동 주석 결과의 정확도가 낮아지게 된다. 또, 하늘에서 내리는 ‘눈’, 식물에서 초목의 싹에 해당하는 ‘눈’, 사람의 감각 기관 ‘눈’ 등과 같이 하나의 용어가 다양한 의미를 갖는 경우도 자동 구분이 어렵다. 그리고 ‘보일샤를의 법칙’, ‘보일-샤를 법칙’, ‘보일 샤를 법칙’ 등 같은 용어를 두고도 다양하게 표기하는 경우 또한 많다. 본 DB는 다수의 전문 인력이 모든 문장을 하나하나 검토하며 명사구 형태의 과학용어를 하나로 묶어주는 작업, 문장 내에서의 의미를 구분하는 작업, 표기불일치 용어들을 하나로 묶어주는 작업을 수행함으로서 과학용어 검색의 정확도를 현저하게 높이는데 주력하였다.

기대효과/활용방안

많은 학생들이 과학을 어려워하는 주된 이유 가운데 하나로 과학용어의 문제를 꼽는다. 실제로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개념 가운데 하나인 ‘자기장’을 표준국어대사전 혹은 백과사전에서 검색하면 “자석이나 전류, 변화하는 전기장 등의 주위에 자기력이 작용하는 공간으로, 자계 또는 자장이라고도 한다”, “자석의 주위, 전류의 주위, 지구의 표면 따위와 같이 자기의 작용이 미치는 공간” 등의 설명과 접하게 된다. 이러한 설명을 접한 학생들은 또 다른 어려운 과학용어들을 마주하게 되면서 이해에 난항을 겪게 된다. 본 연구를 통해 구축된 DB는 초등학교 수준에서부터 고등학교 수준까지 다양하고 풍부한 예문과 설명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과학 학습을 돕게 되고 이는 학생들의 과학 학습의 어려움 해소, 과학 성취도 향상, 과학에 대한 흥미 증진을 가져와 이공계 기피 현상의 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현재 과학교과서나 과학 수업에서 무분별하게 과학용어가 사용되고 있는 문제 또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 과학교과서에서 상위 수준의 과학용어가 하위 학년에서 사용되는 문제, 과학용어가 과도하게 많이 사용되는 문제, 처음 나오는 과학용어임에도 아무런 설명 없이 바로 사용되는 문제 등을 개선하는 데 있어 본 DB가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아울러 과학용어와 관련된 여러 가지 교육적 문제를 개선함으로서 과학교육의 질을 한 단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다. 과학기술이 생활 속 깊이 들어와 있는 현대 사회에서 대중의 과학적 소양은 매우 중요하며, 미래 사회에서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여겨진다. 본 DB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에게도 정확하고 다양한 수준의 설명과 예문을 제공함으로써 이들의 과학 지식 습득, 쏟아지는 과학적 정보에 대한 올바른 판단 및 선택과 의사 결정 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며, 이는 대중의 과학적 소양 향상 및 국가적 발전으로 이어지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사업명 : 인문사회연구분야 토대기초연구지원
연구과제명 : 과학 용어 DB 구축을 통한 교육용 과학 용어 통합 검색 시스템 개발 [ 기초학문자료센터 ]
연구책임자 : 박윤배
연구수행기관 : 경북대학교
연구기간 : 3 년 (2014년 09월 01일 - 2017년 08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