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소개

□ 연구의 내용 본 연구는 중동부유럽•유라시아•동아시아 구 사회주의권 국가들의 개방과 자유화 경향에 대한 자료수집 및 분석이란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유형의 자료 수집과 이들 자료에 대한 분석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자료는 크게 기초자료, 양적 자료, 질적 자료로 나누어 수집, 정리 및 분석되었다. △ 기초자료 및 양적 자료 기초자료와 양적 자료는 각각 11개 분야 181개 항목(기초자료), 19개 분야 144개 항목(양적자료)으로 구분하여 수집되었다. 기초자료는 본 과제가 자료수집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 3개 권역(중동부유럽, 유라시아, 동아시아)에 속하는 37개 국가에 대한 개괄적 이해를 위하여 이들 국가의 일반적인 정보를 정리했다. 양적 자료 역시 기초자료와 마찬가지로 3개 권역 37개 국가의 양적 성과지표 중에서 체제전환과 관련된 정보만을 간추려 정리했다. 따라서 기초자료와 양적자료에 관한 작업은 체제전환을 경험한 구 사회주의권 국가들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자료를 수집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이들 국가의 개방과 자유화에 관련된 지수를 수집하고 데이터베이스화 한 것이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3개 권역의 모든 체제전환국을 대상으로 수집된 국가별 기초 통계자료와 관련 지수 및 지표는 본 사업팀이 구축한 웹사이트를 통해 관련 분야 연구자와 일반 이용자들에게 공개된다. △ 질적자료 본 연구에서 질적 자료는 각 권역당 6개 국가, 총 18개 국가를 대상으로 하여 체제전환 시기의 개방 및 자유화에 관한 자료를 유형별, 형태별로 수집했다. 질적자료의 수집과 데이터베이스화는 본 사업팀이 과제수행을 시작한 이후 지난 3년 동안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인 부분이다. 국가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기는 하지만 3개 권역의 18개 국가가 ‘1단계: 체제전환의 준비 및 정치경제적 혼란기’로부터 ‘2단계: 질적 전환기’를 거쳐 ‘3단계: 안정적 발전기’에 이르기까지 체제전환의 전체 기간에 해당되는 1970년대 중후반 이후부터 2010년대까지의 자료를 집중적으로 수집했다.

기대효과/활용방안

□연구결과의 학문적 기여 △학계 최초의 체제전환국에 대한 포괄적?체계적 기초자료 수집체제전환시기 구 사회주의권의 개방과 자유화 경향에 대한 자료수집과 분석에서 학계 최초로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기초자료 수집조사를 실시함으로써 향후 체제전환시기 구 사회주의권의 개방과 자유화 연구를 활성화시킬 것이다. 지금까지 체제전환시기 구 사회주의권의 개방과 자유화에 대한 질적 기초자료 수집은 개별 연구자의 역량에 맡겨져 왔으며,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자료수집과 가공작업은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체제전환시기 구 사회주의권의 개방과 자유화 경향에 대한 자료수집과 분석에 관한 기초자료 및 심층면접 내용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가공함으로써 구 사회주의권 체제전환 연구의 질적 기초자료 수집 연구의 귀중한 모델을 제시할 것이다. △데이터베이스 및 On-line Archive 구축을 통한 자료 접근성 향상수집된 문헌자료와 심층면접자료 등을 체계적으로 분류, 가공하여 데이터베이스 및 On-line Archive를 동시에 구축하여 웹사이트를 통해 이용 가능하게 함으로써 자료에 대한 접근성을 최대화시킬 것이다. 또한 다른 구 사회주의권 체제전환 연구자 및 관련기관과의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국내외 연구 성과를 공유할 수 있는 기반을 확립함으로써 이 분야의 연구를 심화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다. △구 사회주의권의 체제전환 사례연구 및 이론발전에 기여분단국 한국이 구 사회주의권의 체제전환 사례연구를 필요로 하는 것은 이질적인 특성을 가진 사회주의 북한이 있기 때문이다. 북한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이 존재하는 가운데 체제전환시기 구 사회주의권의 개방과 자유화 경향에 대한 자료수집과 분석이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되면, 이를 바탕으로 북한의 변화를 염두에 둔 다양한 구 사회주의권의 체제전환 사례연구가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구 사회주의권의 체제전환 가운데 개방과 자유화 경향에 대한 자료들을 국내외 관련 연구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구 사회주의권의 체제전환 사례연구와 북한의 체제변동 가능성을 체제전환 일반이론의 관점에서 제고시킬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연구결과의 사회적 기여 △기초자료 접근에 따르는 사회적 비용의 최소화체제전환시기 구 사회주의권의 개방과 자유화 경향에 관한 질적 기초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연구하는 것은 학문적 발전을 위해서도 국가기관과 사회단체들의 효율적인 정책수립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다. 본 연구는 온라인상에서 체제전환시기 구 사회주의권의 개방과 자유화 경향에 대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이는 지금까지 체제전환시기 구 사회주의권의 개방과 자유화 경향에 관련된 질적 기초자료에 접근하기 위해 사회적으로 치러야 했던 인적, 시간적, 경제적 비용을 최소화하고, 자료접근의 용이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기관과 공공기관의 정책입안 기초자료로 활용최근 한국사회는 북한의 급변사태를 비롯하여 체제변화 가능성을 과거의 그 어느 때 보다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는 분위기다. 이와 함께 구 사회주의권 체제전환에 대한 관심이 관련분야의 연구자들을 비롯하여 관련기관에서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구 사회주의권의 체제전환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이해와 전문적인 분석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체계적으로 정리된 풍부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해당 연구기관과 공공기관 그리고 연구자의 정책 생산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

사업명 : 인문사회연구분야 토대기초연구지원
연구과제명 : 체제전환시기구 사회주의권 국가들의 개방 및 자유화 경향에 대한 자료수집 및 분석 [ 기초학문자료센터 ]
연구책임자 : 김영진
연구수행기관 : 한양대학교
연구기간 : 3 년 (2014년 09월 01일 - 2017년 08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