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소개

유대학의 뿌리인 헤브라이즘 (Hebraism)은 헬레니즘 (Hellenism)과 함께 서양 문명의 한 축을 이뤄 세계 문명 창달에 기여하고 인문, 사회, 자연과학 분야의 지식의 전달자 역할을 해왔다. 유대학은 유대 문학, 역사, 종교, 예술, 법 등을 아우르는 광의의 학문일 뿐만 아니라 근동학, 성서학, 사회학, 언어학, 종교학 등 관련 학문분야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제적 (interdisciplinary) 학문으로 그 영역을 넓혀왔다. 그러나 국내 사정은 그리 녹록치 않다. 최근 국내 도서 분야에는 ‘탈무드’, ‘할라카’, ‘카발라’, ‘미드라쉬’ 등과 같은 유대학 관련 용어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으나 배경지식의 부재와 의미에 대한 문화적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 이처럼 국내에서는 유대학과 관련된 전문용어에 대한 통일되고 체계적인 해설이 미비하고 이에 대한 학문적 이해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같은 맥락에서 본 ‘유대학 용어사전 DB 구축’은 다음과 같은 목적과 필요성을 충족시켜 주고 있다. 1. 신뢰성 있는 유대학 사전 2. 유대학 용어의 표기 통일과 개념 정립 3. 우리말로 된 최초의 유대학 사전 4. 데이터베이스에 기초한 온라인 사전유대학 용어사전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역사, 지리등 유대인과 유대사상의 중점을 둔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과 관계없이 쉽게 사용 할 수 있는 즉, ‘원-소스 멀티-유즈’로서 한 컨텐츠에 다양한 플랫폼의 형태를 지니도록 하였다.

기대효과/활용방안

유대학 용어 사전 DB는 유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역사 등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자료로서 해당 분야의 전문가뿐만 아니라 유대문명과 문화와 히브리어, 아람어 등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인과 학생들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1. 국내 유대학 토대 연구 자료 활용: 최근 국내에서도 유대인과 이스라엘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유독 노벨상을 많이 수상한 유대인의 교육에 대한 관심부터 기독교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유대교에 대한 호기심까지, 유대 문명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또한 <한국-이스라엘 경제공동위원회>를 주축으로 경제, 외교 분야에서 양국 간 교류가 활성화되는 만큼 경제인 뿐 아니라 이스라엘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으므로 토대연구로서 유대· 이스라엘 문화 이해의 훌륭한 길라잡이 역할을 할 것이다. 2. 학제간 연구 및 후속 연구의 통합적 지식 체계 구축: 유대 문명은 3000년 이라는 긴 세월을 거쳐 발전해 왔으며, 기독교와 이슬람 등 다른 문명권과 상호 교류해 온 만큼 다양한 사상과 문화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개별 연구자가 관련 학문 분야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학제간 연구가 필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후속 연구 세대로 올수록 인문학적 기본 토대가 점점 약해지면서 연구 진행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물은 학제 간 연구를 활성화하고 후속 연구 세대에 기본적인 지식을 제공하기 위한 통합적 지식 체계 구축이라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3. 학교, 일반인, 교양 교육, 언론인 참고자료 활용: 현재 초·중·고등학교에서 활용되고 있는 교재 대부분이 유대문화와 이스라엘을 단편적으로 다루거나 아예 다루지 않아 우리 꿈나무들이 유대문명을 접할 기회가 없다. 유대교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지식과 교양을 원하는 일반 대중들도 대부분 단편적인 서적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중동 관련 뉴스를 보도하는 기자들의 경우 유대교와 중동학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부족으로 잘못된 어휘와 용어를 남발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물이 지향하는 활용 목적 중의 하나는 일선 교육 현장뿐만 아니라 언론 및 관련 전문분야에서도 본 사전을 활용 할 것이다.

사업명 : 인문사회연구분야 토대기초연구지원
연구과제명 : 유대학 용어사전 [ 기초학문자료센터 ]
연구책임자 : 최창모
연구수행기관 : 건국대학교
연구기간 : 3 년 (2014년 09월 01일 - 2017년 08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