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소개

헝가리와 불가리아의 외교문서를 입수하여 DB로 구축한 것이다. 자료 소장 기관들에서 자료 유출에 대해 우려를 표하는 바, 신청 연구자들에 한 해 전체를 공개하고 있다. 검색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자료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중심으로 관계도를 제공한다. 연구계획서에서 당초 12,000매를 적시하였으나 이보다 많은, 최소 17,600매 정도가 등록되었다. 외교문서뿐 만 아니라 일부 동영상 자료들도 등록되었는데, 저작권 문제로 동영상 자료들은 스틸 화면으로 등록된다. 모든 등록 자료들은 http://hunbu.skku.edu 에서 간단한 회원가입 후 열람 가능하다.

기대효과/활용방안

디지털 통합 아카이브는 해방 이후 시기, 동유럽에서 입수한 한국사 기록 연구에 대한 이해에 필요한 기초 학술 정보로, 아직 한국에서 체계적으로 수집·분류·정리가 이루어지지 않은 자료들, 다양한 기호 연구의 심화·발전을 위해 필요한 최신 학술 정보들, 사회적 서비스 제공에 요구되는 실용 정보들이 축적될 것이다. 이를 위해 자료 수집 권역별 DB를 개발·축적하고 있다. 기존의 단편적 DB의 한계를 극복한 한국사 기록 연구의 광범위하고 심도 있는 DB를 제공한다. 이로써 연구 자료들과 성과들을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인문학 콘텐츠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사업명 : 인문사회연구분야 토대기초연구지원
연구과제명 : (근현대사1) 해방전후 한국문제에 대한 국제적 논의 연구 [ 기초학문자료센터 ]
연구책임자 : 이희옥
연구수행기관 : 성균관대학교
연구기간 : 3 년 (2014년 11월 01일 - 2017년 10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