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 연구자
성명 강정원
소속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인류학과
연구논저

저서

⦁ 강정원 외, 2017, 『카자흐스탄: 중앙아시아 고려인 전통생활문화』, 민속원. ⦁ 강정원 외, 2017, 『우즈베키스탄: 중앙아시아 고려인 전통생활문화』, 민속원.

논문

⦁ 2016, 「마을공동체 의례와 무형문화유산」, 『서울민속학』3, 서울민속학회. 2017, 「빅데이터와 민속지」, 『민속학연구』40, 국립민속박물관.

공동 연구자
성명 고가영
소속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중앙아시아센터
연구논저

저서

⦁ 『중앙아시아 고려인 전통생활문화 : 카자흐스탄』, 민속원, 2017. 08. (공저) ⦁ 『중앙아시아 고려인 전통생활문화 : 우즈베키스탄』, 민속원, 2017. 12. (공저)

논문

⦁ 「카자흐스탄 베스페르막과 된장국: 민족정체성과 혼종성 사이의 고려인」, 『서양사학연구』제38집, 2016. 3.

성명 남영호
소속 신한대학교 교양학부
연구논저

저서

⦁ 『변방에서 문화로: 소련의 도시화와 도시공간의 성격』 (2017: 라움출판사) ⦁ 『중앙아시아 고려인 전통생활문화: 카자흐스탄』 (2017: 민속원)(공저)

논문

⦁ “한반도에서 초경계도시네트워크의 의미,” 『현대북한연구』 제20권 2호 (2017) ⦁ “연애의 불완전성과 한국사회,” 『도시인문학연구』 제7권 1호 (2015)

성명 정형호
소속 전북대학교 무형문화연구소
연구논저

저서

⦁ 정원⋅고가영⋅남영호⋅양승조⋅정형호, 『중앙아시아 고려인전통생활문화, 카자흐스탄』, 민속원, 2017.8. ⦁ 정형호 외, 「우리 놀이문화의 역사와 특징, 현대적 의미와 전승」, 『한국문화자원의 이해 Ⅱ』,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7.7. ⦁ 정형호 외, 「한양의 놀이문화」, 『서울 2천년사 20권, 조선시대 서울의 의식주 시민생활』, 서울특별시 시사편찬회, 2014.12. ⦁ 정형호 외, 『도시마을의 민속문화』, 민속원, 2014.2. ⦁ 정형호, 『한국 민속문화의 지속과 변화』, 민속원, 2008.8. ⦁ 정형호, 『한국 전통연희의 전승과 미의식』, 민속원, 2008.10.

논문

⦁ 정형호, 「20세기 풍물 용어의 사회문화적 의미 변화 양상 -1920년 노동운동과 1970-80년대 문화운동을 중심으로-」, 『한국민속학』 66집. 한국민속학회, 2017.11. ⦁ 정형호, 「일제강점기 봉산탈춤의 위상과 변화 양상」, 『무형유산학』 제 1권 2호, 무형유산학회, 2016.11. ⦁ 정형호, 「농악 용어의 역사적 사용과 20세기 고착화 과정에 대한 고찰」, 『한국민속학』 62집, 한국민속학회, 2015.11. ⦁ 정형호, 「풍도의 정초 민속에 나타난 신년맞이 정화 의식과 놀이 -어딩이탈놀이와 대승배띄우기를 중심으로-」, 『공연문화연구』 31집, 한국공연문화학회, 2015.8. ⦁ 정형호, 「탈놀이를 통해 본 초파일과 단오의 세시적 상관성」, 『동아시아고대학』 35집, 동아시아고대학회, 2014.9.

전임 연구원
성명 양승조
소속 숭실대학교
연구논저

저서

⦁ 『중앙아시아 고려인 전통생활문화: 카자흐스탄』, 민속원, 2017 (공저) ⦁ 『중앙아시아 고려인 전통생활문화: 우즈베키스탄』, 민속원, 2017 (공저)

논문

⦁ 「동아시아 근대화 모델로서의 제정 러시아 - 『미구회람실기』와 『해천추범』을 중심으로」, 『숭실사학』 33, 2014. ⦁ 「19세기 후반 제정 러시아의 극동 지역 식민정책 – 유즈노우수리 지역 식민이주 정책을 중심으로」, 『사총』 87, 2016.

성명 최아영
소속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중앙아시아센터
연구논저

저서

⦁ 『중앙아시아 고려인 전통생활문화 : 우즈베키스탄』, 민속원, 2017. 12. (공저)

논문

⦁ 「이스라엘의 구소련 유대인 이주자들의 문화정체성 연구 – 1990년대 이주한 뉴커머들의 언어 사용과 종교 수용을 중심으로 -」, 『비교문화연구』, 제32권 제1호. Vol. 38. 2015. 3. ⦁ 「중앙아시아 고려인 청년 세대의 전통문화 인식 연구: '한국'요소가 미친 영향 분석을 중심으로」, 『슬라브학보』, 제32권 제4호, 2017.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