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 연구자
성명 박윤배
소속 경북대학교
연구논저

저서

⦁ 김영민, 박윤배, 박현주, 신동희, 정진수, 송성수 (2016). 과학교육학의 세계, 북스힐, ⦁ 윤은정, 권효정, 박윤배 (2020). 대중매체 과학기사와 초중등 과학교과서에 사용된 물리용어. 도서출판 열림.

논문

⦁ 윤은정, 박윤배(2019). 과학교과서 말뭉치 학습을 통한 워드임베딩 모델의 정성적 성능 평가. 새물리, 69(10), 1038-1052. ⦁ 윤은정, 박윤배(2019). 대중매체의 과학기사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과 고빈도로 사용되는 과학용어에 대한 이해도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9(4), 535-544. ⦁ 윤은정, 김진호, 남길임, 송현주, 옥철영, 최준, 박윤배 (2018). 교육용 과학언어 연구를 위한 범용 자료로서 과학교과서 말뭉치 K-STeC 구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8(4), 575-585.

공동 연구자
성명 남길임
소속 경북대학교
연구논저

저서

⦁ <외국인을 위한 사전에 없는 진짜 한국어>, 2020, 한국문화사 ⦁ <신어 2020: 코로나 팬데믹 시대의 새로운 언어>, 2021 한국문화사 ⦁ <신어>, 2016 커뮤니케이션북스

논문

⦁ “신어의 빈도와 관련한 몇 가지 문제” 2020 <한국어의미학> ⦁ “웹 말뭉치를 활용한 언어 연구의 현황과 전망”, 2018 <한국어의미학> ⦁ “과학 텍스트 정의문 유형 분석”, 2016 <한국어의미학>

성명 윤은정
소속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연구논저

저서

⦁ 윤은정, 권효정, 박윤배 (2020). 대중매체 과학기사와 초중등 과학교과서에 사용된 물리용어. 도서출판 열림.

논문

⦁ Yun, E. (2020). Language gap between college introductory physics textbooks and high school physics textbooks. European Journal of Physics, 41(6), 065704. ⦁ Yun, E. (2020). Correlation between concept comprehension and mental semantic networks for scientific terms. Research in Science & Technological Education. 38(3), 329-354. ⦁ Yun, E. (2020). Distribution of polysemes and homonyms in scientific terms that cause difficulties in science learning in the Korean language. Univers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12A), 7802-7808, 2020.

전임 연구원
성명 안의정
소속 연세대학교
연구논저

저서

⦁ <(외국인을 위한) 사전에 없는 진짜 한국어 1> (공저), 서울 : 한국문화사, 2020 ⦁ <(외국인을 위한) 사전에 없는 진짜 한국어 2> (공저), 서울 : 한국문화사, 2021

논문

⦁ 안의정 외. (2020). 형태 분석을 위한 메신저 텍스트 처리 방안, 텍스트언어학, vol.49, 27-52. ⦁ 안의정. (2020). 구어 전사 말뭉치의 언어학적 주석과 활용. 동서인문학, 58(), 7-27. ⦁ 안의정. (2020). 한국어 학습자의 연어 사용 연구 -모국어 화자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언어사실과 관점, 50(0) : 531-550 ⦁ 안의정. (2019). 형태 분석 말뭉치 구축을 위한 한국어 구어 분석, 언어사실과 관점, 47(0) : 5-24. ⦁ 안의정. (2018). 구어 전사 말뭉치 구축에 관한 현황과 쟁점. 언어와 문화, 14(3), 83-103.

성명 이효녕
소속 경북대학교
연구논저

저서

⦁ 고등학교 지구과학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금성출판사)

논문

⦁ Lim, S., Park, K.C., Ha, M., Lee, H., & Kim, Y. (2019). Verbal interaction types in science inquiry activities by group size.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15(7), em1720. ⦁ Lee, H., Ham, H. & Kwon, H. (2020). Research trends of integrative technology education in South Korea: a literature review of journal papers.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and Design Education, doi.org/10.1007/s10798-020-09625-7. ⦁ 김유란, 전재돈, 엄주영, 이효녕 (2020). 중학생을 위한 시스템 사고 기반 STEAM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41(1), 75-91. 김형욱, 이효녕 (2019). 초등학교 교사의 시스템 사고를 적용한 과학 교수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 40(1), 68-85. ⦁ 이효녕, 전재돈, 이현동 (2019). 초등학생의 시스템 사고 요인 구조 검증과 선호 과목에 따른 시스템 사고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9(2), 161-171.

성명 송현주
소속 경북대학교
연구논저

저서

⦁ 외국인을 위한 사전에 없는 진짜 한국어 2, 한국문화사, 2021. (공저) ⦁ 관용표현의 인지언어학적 탐색, 한국문화사, 2021. (공저) ⦁ 외국인을 위한 사전에 없는 진짜 한국어 1, 한국문화사, 2020. (공저) 인지언어학 탐구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2019. (공저) ⦁ 의미관계ᅌᅴ 인지언어학적 탐색, 한국문화사, 2017. (공저)

논문

⦁ 차별 표현에 대한 국어교육 내용 연구, Journal of Korean Culture 53, 129-159. 2021. ⦁ 맛집 리뷰에 나타난 맛 표현 연구, 한국어 의미학 71, 1-24, 2021. ⦁ 형태 분석을 위한 메신저 텍스트 처리 방안, 텍스트언어학 49, 27-52, 2020. ⦁ 전염병의 개념화 양상-코로나19를 중심으로-, 동서인문 14, 103-129, 2020. ⦁ ‘신어’를 활용한 국어 교육 방안, 한민족어문학 89, 61-94, 2020. ⦁ 과학 담화의 비유 사용에 대한 말뭉치 기반 연구, 문화와 융합 42(4), 659-687, 2020.

성명 임칠성
소속 전남대학교
연구논저

논문

⦁ 임칠성(2018). ‘조선어문’ 7학년 어휘의 계량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53(2), 205-225. ⦁ 임칠성(2017). 디지털 소통과 화용론 연구의 과제, 국어교과교육연구, 30, 7-26. ⦁ 임칠성(2016). 듣기의 본질과 듣기 교육의 방향. 한국화법학회, 34, 231-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