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뱅크 운영을 위한 모티프 DB 상세보기
근친상간(Inzest)
대표작품명(독일어)
호모 파버(Homo Faber)
연계 모티프
  권력(Macht)   데카당스(Dekadenz)   아이/버려진 아이(Das Kind)   우연(Zufall)   이별(Abschied)   사랑(Liebe)   죽음(Tod)   운명(Schicksal)
어원 및 개념
근친상간을 의미하는 독일어 `Inzest`는 `순결하지 못한`, 혹은 `죄악에 사로잡힌`을 의미하는 라틴어 단어 `incestum`에서 파생된 단어로 `친족 간의 금지된 사랑 혹은 성적접촉`을 뜻한다. 어원적으로 근친상간은 이미 그 의미 속에 무엇인가 금기시되고 부정적인 뜻이 내포되어 있다.근친상간은 촌수가 가까운 일가 사이의 남녀가 서로 성적 관계를 맺는 것을 말하며, 구체적으로 법이나 관습으로 그 결합을 금지하는 친족 간의 성관계를 의미한다. 문화에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근친상간은 그 행위에 대해서 어떤 형태로든사회적 제재가 가해지는 금기의 대상이다. 이는 근친상간이 유전적인 문제뿐만 아니라가족 내의 경제적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기 때문인데, 따라서 근친상간은 동서고금을 통해 가장 보편적인 금기의 대상이 된다.
작품목록
 아우에 Hartmann von Aue: 『그레고리우스 Gregorius』 (1190 경)
 쉴러 Friedrich Schiller: 『메시나의 신부 Die Braut von Messina』 (1802)[URL Link]
 만 Thomas Mann: 『선택된 자 Der Erwählte』 (1951)
 무질 Robert Musil: 『특성 없는 남자 Der Mann ohne Eigenschaften』 (1930)
 프리쉬 Max Frisch: 『호모 파버 Homo faber』 (1957)
추가정보
  역사적 배경과 금기
  모티프 유형
  모티프 유형
  서사구조
  유형 및 서사구조의 예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