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뱅크 운영을 위한 모티프 DB 상세보기
데카당스(Dekadenz)
대표작품명(독일어)
베니스에서의 죽음(Der Tod in Venedig)
연계 모티프
  병(Krankheit)   죽음(Tod)   근친상간(Inzest)   섹스(Sex)
어원 및 개념
라틴어 de-cadere 에서 유래했으며, 이 단어의 원 뜻은 ‘쇠퇴하다’, ‘멸망하다’, ‘낮은 곳으로 떨어지다’ 이다. 프랑스 노르망디 지방의 한 베니딕트 수도원에서 1413년에 쓰인서류에 decadentia라는 단어가 처음 발견되며, 이후 이 단어는 곧 불어에서 받아들여지고, 16세기에는 독어와 영어에서도 발견된다. 이 단어는 주로 명사형으로 쓰여 졌으며,형용사형(독어 dekadent, 불어 décadent 영어 decadent)은 불어에서 이미 16세기 초에사용된 흔적이 있으나,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세기에 들어서면서이다. 이와 더불어 19세기에는 단어의 뜻에 변질, 변성, 타락, 퇴폐와 같은 부정적인 의미가 새로이 부가된다.
작품목록
 바그너 Richard Wagner: 『트리스탄 이졸데 Tristan Isolde』 (1865)
 토마스 만 Thomas Mann: 『부덴부로크가 사람들 Buddenbrooks』 (1901), 『트리스탄 Tristan』 (1903), 『베니스에서의 죽음 Der Tod in Venedig』 (1913)
 하인리히 만 Heinrich Mann: 『비버 박사의 유혹 Doktor Biebers Versuchung』 (1898), 『사랑 사냥 Die Jagd nach Liebe』 (1903)
 릴케 Rainer Maria Rilke: 『말테의 수기 Die Aufzeichnungen des Malte Laurids...』 (1910)[URL Link]
 호프만슈탈 Hugo v. Hofmannsthal: 『티치안의 죽음 Der Tod des Tizian』 (1892)[URL Link]
 슈니츨러 Arthur Schnitzler: 『아나톨 Anatol』 (1893)[URL Link]
추가정보
  모티프 발달사
  모티프 유형
  모티프 유형
  서사구조
  유형 및 서사구조의 예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