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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Der Sohn)
대표작품명(독일어)
아들(Der Sohn)
연계 모티프
  근친상간(Inzest)   권력(Macht)
어원 및 개념
가족 구성원의 다른 이름들(어머니Mutter, 딸Tochter)과 마찬가지로 Sohn의 기원도 인도-게르만어까지 올라간다. 중고지 독일어mhd 에서는 sun, 고고지 독일어ahd에서는 sun[u], 고트어에서는 sunus이다.영어의 son이나 스웨덴어의 son도 같은 어원을 가지고 있다. 인도 게르만어에서 아들 을 뜻하는 단어는 sunu-s 인데, 이 단어는 애를 낳는다는 동사의 어간인 seu- 혹은 su-에서 유래한다.동서양을 불문하고 아들은 집안의 혈통을 이어갈 존재로서 가족 구성원 중에서 아버지 다음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아버지에게 아들은 자신의 피를 이어갈 가장 중요한 존재이기 때문에 아들을 제물로 바치는 행위는 신에게 자신의 믿음을 강조하는 가장 신뢰할 만한 행동이다.
작품목록
 쉴러 Friedrich Schiller: 『돈 카를로스 Don Carlos』 (1787)[URL Link]
 쉴러 Friedrich Schiller: 『군도 Die Räuber』 (1782)[URL Link]
 헤벨 Friedrich Hebbel: 『마리아 막달레나 Maria Magdalena』 (1844)[URL Link]
 하우프트만 Gerhart Hauptmann: 『평화의 축제 Das Friedensfest』 (1890)
 베데킨트 Frank Wedekind: 『봄의 잠깨임 Frühlingserwachen』 (1891)[URL Link]
 하젠클레버 Walter Hasenclever: 『아들 Der Sohn』 (1914)
 카프카 Franz Kafka: 『선고 Das Urteil』 (1916)[URL Link]
 카프카 Franz Kafka: 『변신 Die Verwandlung』 (1916)[URL Link]
 브론넨 Arnolt Bronnen: 『아버지 살해 Vatermord』 (1920)
 쾨펜 Wolfgang Koeppen: 『로마에서의 죽음 Der Tod in Rom』 (1954)
 뮐러 Heiner Müller: 『아버지 Der Vater』 (1958)
 발저 Martin Walser: 『검은 백조 Der schwarze Schwann』 (1964)
 렌츠 Siegfried Lenz: 『독일어 시간 Deutschstunde』 (1968)
추가정보
  모티프 발달사
  모티프 유형
  모티프 유형
  서사구조
  유형 및 서사구조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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