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소개
까딸란어(catala)는 라틴어에서 분화된 로망스어의 하나이다. 이는 언어계통학적으로 볼 때, 다른 로망스 제어(諸語) 즉, 이태리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루마니아어, 갈리시아어, 프로방스어 등과 더불어 같은 위상을 갖는 언어이다. 이와 관련해, 로망스 언어학의 창시자라 할 수 있는 F. Diez는 그의 저서 Gramatica de las lenguas romanicas(1856)에서 까딸란어의 역사적 분화시점과 음성적 변별특징을 들어 독립성을 인정했다. 다시 말하자면, 스페인에는 공식어인 스페인어 곧 까스띠야어 외에도, 자치주에 따라 역사적으로 분류미상인 바스코어, 북서부의 갈리시아어와 더불어, 까딸란어가 공존하고 있음을 분명히 인식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로마제국의 멸망 후 각 지역에서 발달하게 된 통속라틴어는 로망스어로 발전하게 되고 이 로망스어 중 하나가 까딸란어이다. 로마제국의 몰락과 게르만족의 한 종족인 서고오트족의 스페인 지배 후 1492년까지 8세기 동안의 아랍의 치하에서도 까딸루냐는 까스띠야와 완전히 독립된 왕국으로 까딸루냐의 정부인 Generaltat에 의해 설정된 자체 통치법을 가지고 있었다. 당대 까딸루냐의 영토는 이베리아반도의 1/3을 포함, 지중해의 발레아레스군도, 프랑스의 남부지역인 프로방스, 코르시카섬, 세르데냐섬, 시칠리아섬까지 이르는 방대한 지역을 포함하던 왕국이었다.
까딸루냐의 역사적, 문화적, 언어학적 독립성은 12세기 초 독립왕국에서 현재의 주권국가로 발전한 이베리아 반도의 포르투갈과 같은 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는 지정학적으로 중요성을 띄는 지역이다. 비록 1492년 반도의 통일 이후 세력이 약화되긴 했지만, 이후 18세기초 왕위계승전쟁과 1931년 제2공화정을 거치면서 다시금 Generalitat이 체계를 갖추게 된다. 그러나 스페인 내란 이후 Franco의 긴 독재기간 동안 Generalitat의 소멸과 까딸란어 교육을 포함한 모든 권리가 박탈되어 까딸루냐는 문자 그대로 암흑기로 들어서게 된다. 프랑코 사후,1978년 개정헌법은 이 모든 것을 다시 회복시켰고, 이제 까딸란어는 명실공히 까딸루냐주의 공식어로서 인정되어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까딸란어는 까딸루냐 주정청인 Generalitat의 '언어 정상화 정책'에 의해 그 위상이 완전히 회복이 되었다. 공문서에도 까딸란어가 사용이 되고, 외국과의 교역에도 까딸란어의 사용은 필수적이다. 이처럼 이 언어는 이 지역 진출의 필요충분조건이 된 것이다.
까딸란어의 사용인구는 까딸루냐, 발렌시아, 발레아레스군도, 안도라, 로세용(프랑스) 및 세르데냐(이태리)의 Alguer도시 등에 이르기까지 약 1천만명 가까이 사용하고 있는 언어이다. 지리적으로나, 사용인구로 볼 때에 구라파에서 까딸란어가 차지하는 비중은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태리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등에 이어 다른 소수언어들에 비해 의외로 상당한 비교우위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현재 국내의 학계에서는 전혀 관심을 쏟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유독 한국외국어대학교에 교양강좌로서의 까딸란어 회화수업이 개설되기는 했지만, 아직도 기본 문법서나 사전 출판은 전무한 상태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사전편찬작업은 이 지역 역사와 문화, 언어를 학습하는 좋은 기회가 되리라 믿어지며, 무엇보다도 스페인-한국 양국간의 상호경협의 일환으로 까딸루냐 자치주와 경기도와의 자매결연을 통한 관광특구 조성 및 학교 설립 등의 사업투자계획이 검토 진행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이 작업은 그 어느 때보다도 시의적절하다고 본다. 또한 현재 추진중인 양국간의 거시적 프로젝트를 감안할 때 앞으로 이 지역사정에 정통한 전문인력을 배출해내고 양 지역간 문화교류 및 경제협력을 기하는 데에 까딸란어-한국어 사전이 중요한 학습자료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본다.
한국연구재단(구 학술진흥재단)의 지원을 받아 2004년에 1년에 걸쳐 2000여 년간에 사용된 한국복식 용어들을 대상으로 20개 부문에서, 각 부문별 관련 용어를 선정하여 총 1500여개의 용어에 대한 내용을 축적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를 효율적으로 저장, 유지, 활용하기 위해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2011년 12월 ~ 2012년 6월까지 6개월에 걸쳐 한국복식사전 DB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직관적 내비게이션 및 웹 검색기를 통하여 다양한 용어에 대한 신속한 정보 제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사업명:사전편찬지원
연구과제명 : 스페인 까딸란어-한국어 사전 편찬 [기초학문자료센터(KRM)과제 정보]
연구책임자 : 최낙원
연구수행기관 : 전북대학교
연구기간 : 1년 (2004년 1월 1일 ~ 2004년 12월 31일)
 
사업명:토대기초연구 연구결과물 추적 및 DB구축
연구과제명 : 스페인 까딸란어-한국어 사전 보완 및 DB 구축 [기초학문자료센터(KRM)과제 정보]
연구책임자 : 최낙원
연구수행기관 : 전북대학교
연구기간 : 6개월 (2011년 12월 30일 ~ 2012년 6월 2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