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복식사전 DB 구축연구 상세보기

쌈지 囊 Ssam-ji, pouch

성별
시대
연령
성인
신분
태그
주머니[囊],쌈지[囊],담배쌈지[囊]
담배, 동전 등을 넣어 두는 종이나 가죽 따위로 만든 주머니
pouch made of paper or leather
쌈지는 매듭끈을 달아 허리끈 등에 달았으며 쌈지 안에는 썬 담배 외에 부싯깃ㆍ부싯돌 등을 넣었다. 담배를 넣는 것은 담배쌈지, 부싯돌을 넣은 것은 부시쌈지라고 한다. 쌈지의 재료로는 종이, 천, 가죽이 사용되었다. 형태는 다양하나 대개 담배쌈지의 경우 염낭이나 귀주머니 형태로 만들었다. 또, 성냥이 없던 당시에는 부싯돌을 이용하여 불을 피웠으므로 이들을 쌈지에 담아 가지고 다녔다. 부시쌈지는 대개 장방형으로 되어 있는데 양쪽 주머니에 넣어 접게 된 것, 한 면에 주머니가 2, 3개 있어 차곡차곡 넣고 둘둘 마는 것 등이 있었다. 다양한 수를 놓아 장식하였는데 일상생활에 많이 쓰이는 실용적인 주머니라고 할 수 있다 천이나 가죽으로 만든 것에는 여인들이 수를 놓거나 무늬를 새겨 장식한 것도 있으며, 종이로 만든 주머니에는 검은색으로 ‘쌍희(囍)자’나 ‘수(壽)’, ‘복(福)’자 무늬를 새긴 것도 있다. 주머니에 곁주머니를 덧단 것도 있는데 그것은 부쇠나 쑥, 애돌 같은 것을 넣어 담뱃불을 일구는 데 사용하였다. 주머니는 남녀를 막론하고 찼으며 신분에 따라 천과 색과 부금 여부가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石宙善, 1978, 『韓國服飾史』, 서울: 寶晉齋.
             연세대학교 언어정보개발연구원, 1998,『연세한국어사전』, 서울: 두산동아.
             이경자. 홍나영, 2001, 『이화사진일기』,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한국민속대사전편찬위원회 편저, 2002, 『한국민속대사전』, 서울: 민중서관.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편찬부, 1991,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서울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許東華, 1978, 『韓國의 刺繡』, 서울: 三省出版社.
             이화여자대학교 패션연구소, 한국문화 콘텐츠 컬렉션 고유복식 http://costumekorea.culturecontent.com/
             담인복식미술관, 1999, 『담인복식미술관 개관기념도록』,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두산동아출판사편집부, 1996, 『두산세계대백과사전』, 서울: 두산동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