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소개
 본 연구는 서유럽 문화의 중심에 위치한 프랑스 문화와 슬라브권을 대표하는 러시아 문화를 구성하는 토포스들 중에서 문화의 유기적인 총체성과 역동적인 상호 관계를 보여줄 수 있는 주요 토포스를 선정하여 이를 개별 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아우르면서 문화의 상호교류를 통한 수용과 변모의 차원에서 비교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문화의 고유한 성격을 규정해주는 일종의 지표로 상정하고 있는 토포스는 원래 아리스토텔레스의 용어이지만 비교적 최근에 앙스콩브르와 뒤크로가 언어적 논증의 보편적 도식으로 발전시킨 것을 전용한 것으로서, 다층적이고 다면적인 개별 문화의 토대를 심층적으로 고찰하고, 서로 다른 역사적 배경과 환경을 지닌 이질적인 문화 현상들의 다양성을 파악하여, 이를 종합적이고 통일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는 해석의 열쇠를 제공하는 도구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토포스 개념에 의거하여 본 연구는 문화를 인간과 정서, 자연과 공간, 세태와 풍속, 정치와 역사, 문학과 예술, 관념과 가치와 같이 6개 범주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구성체로 보고, 각 범주별로 프랑스와 러시아 문화를 특징짓는 핵심적인 토포스들을 선정하였다. 이렇게 선정된 각각의 토포스 항목들은 개별적이면서도 비교문화적인 설명 체계를 갖추기 위해 토포스 명, 토포스 정의, 토포스의 기원과 형성, 토포스의 전개와 사례, 비교문화적 설명, 연관 토포스, 참고자료, 추천자료로 분야를 나누어 서술하였으며, 이 구분 중에서 토포스 정의, 비교문화적 설명, 연관 토포스를 제외한 나머지 분야는 프랑스와 러시아 각국의 문화적 특수성을 고려하여 개별적으로 다루었다. 프랑스와 러시아의 근대문화 발전과정은 문화 간의 접촉과 교류에 의한 충돌과 변용의 과정을 적극적으로 보여주는 바, 본 연구팀은 상호문화적 성격을 지닐 수 있는 토포스들을 통해 개별 문화가 지니는 정체성과 문화교류과정의 역동성을 위와 같이 체계적이고 일관된 서술 방식으로 드러내고자 했다. 이러한 자료의 축적과 서술방식은 프랑스와 러시아 문화의 개별적 이해의 틀을 넘어 문화연구 일반에 있어서 객관적이고 통합적인 해석의 틀을 제공하기에, 여러 다른 문화의 특성에 대한 연구와 문화 간의 비교연구에도 새로운 가능성을 열 수도 있고, 문화적 다원성을 내포하는 현대문화에 대한 분석도구로도 활용될 수 있는 여지를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결과인 “프랑스-러시아 문화 토포스 비교 사전”이 단순하게 지식의 제공으로 끝나기보다는 이후에 추진될 각종 문화연구에 유용한 방법적 틀을 제시하는 선례로도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2011. 11.1 ~ 2014. 10.31까지 3년에 걸쳐 수행한 ‘프랑스-러시아 문화 토포스 비교 사전’ 연구 과제에서 본 연구팀은 프랑스와 러시아 양국의 문화 현상 중 60개의 토포스 항목을 선정하여 약 900페이지에 달하는 방대한 자료를 완성하였다. 문화란 그 속성으로 보건대 문자매체를 통한 학습만으로는 명확한 이해에 한계가 있으므로 시각, 청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의 활용이 필수적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팀은 누구나 손쉽게 접근하여 정보를 공유하도록 각종 자료를 DB로 구축하였다. 본 연구팀이 구축한 DB 서비스는 직관적 내비게이션 및 웹 검색기를 통하여 다양한 용어에 대한 신속한 정보 제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기대효과/활용방안
 본 연구팀의 결과물인 프랑스와 러시아의 방대한 문화 현상을 기술한 본 사전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방면에서 유용하게 활용 될 것이다.

 1) 일반인들에게 프랑스 및 러시아 문화에 대한 폭넓은 정보 제공

 일반인들이 손쉽게 접근 할 수 있는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들이 해당 국가 문화에 대한 단편적인 지식을 전달하고 있는 반면, 본 연구에서는 보다 다면적이고 깊이 있는 관계사의 정보를 전달하려고 노력한 바, 특히 러시아와 프랑스 양국 문화의 심도 깊은 이해에 매우 유용한 도구로 활용 될 것이다.

 2) 프랑스와 러시아의 언어, 문학, 지역, 문화 등을 연구하는 전공자 및 전문가들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로 사용

 본 사전이 다루고 있는 다양한 문화 현상들은 대학 관련 전공 수업과 교양 수업의 주교재로 활용하기에 충분할 것이다.

 3) 유럽 문화에 대한 인문학 강좌 교재로 활용

 본 연구는 프랑스와 러시아 문화전반의 중요한 현상뿐만 아니라, 유럽 문화에 대한 일반적인 고찰까지 담고 있음

 4) 학문후속세대의 질적, 양적 성장에 유용한 토대로 활용

 5) 다양한 문화권의 토포스 비교 연구로 확장해 나갈 수 있는 학문적 선례 제공

 향후 국내의 여타 외국학 분야나 한국학 관련 문화사전 편찬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권의 토포스 비교 연구로 확장해 나갈 수 있는 학문적 선례가 될 것이다. 본 연구가 기획하는 심층적 내용의 문화 토포스 비교 사전 작업이 국내에선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을 고려한다면 본 연구팀의 결과물은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사업명 : 프랑스-러시아 문화 토포스 비교 사전
연구과제명 : 프랑스-러시아 문화 토포스 비교 사전 [기초학문자료센터(KRM)과제 정보 ]
연구책임자 : 김성택
연구수행기관 : 경북대학교
연구기간 : 3년 (2011년 11월 1일 ~ 2014년 10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