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소개
본 연구는 전 세계 영화인들을 대상으로 한 『근현대 세계 영화인 인명사전』을 3년에 걸쳐 편찬하는 사업이다. 본 연구는 총 8개의 권역으로 구분하여 집필되었다. 세계영화사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영미권 영화와 유럽권 영화를 각각 하나의 권역으로 다루었으며, 최근 부상하고 있는 아프리카 영화를 남미 및 호주 영화 등과 더불어 하나의 권역으로 묶어 다루었다. 아시아 영화는 3개 권역으로 세분하였다. 우선 한국영화를 독립된 권역으로 설정하였으며, 한국을 제외한 일본, 중국, 대만의 영화를 동아시아 권역으로 묶었다. 국제영화제를 통해 친숙해진 중앙․중동․동남아시아 영화들도 하나의 권역으로 분류하였다. 지역을 중심으로 연구영역을 분류하되 이를 보완하기 위해 다큐멘터리․실험영화 영역과 영화기술을 독립된 연구영역으로 분류함으로써 표제어의 균형을 맞추고자 하였다.

 본 사전은 시간적으로는 영화사 초기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 공간적으로는 서구영화부터 아시아 영화, 남미, 아프리카 영화에 이르기까지 세계영화 전반을 아우르고자 하였다. 또한 영화감독을 중심으로 기술하되 배우, 촬영감독, 아트디렉터 등 영화의 발전에 기여한 영화인들을 집필 대상에 포함시켰다. 본 사전에 포함된 영화인 숫자는 총 2,022명으로, 한국(북한 포함) 영화인이 323명, 한국을 제외한 아시아 영화인이 601명, 영미와 유럽권 영화인이 609명, 아프리카, 남미권 등의 영화인이 175명에 달한다. 그 외에도 다큐멘터리 및 실험영화인이 210명, 영화기술 분야 종사자가 103명에 달한다.

 본 사전은 기초 자료로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장편 영화 뿐만 아니라 단편, 중편, 다큐멘터리 작품들을 필모그래피에 포함시켰으며, 각본, 촬영 등 핵심 스태프 경력 또한 필모그래피에 포함시켰다.
기대효과/활용방안
학문적 사회적 기여

최초의 균형감 있는 영화인 인명사전

 서구에서 출간된 영화인 사전류에는 아시아 영화인들이 구색을 맞추는 수준에서 극소수 소개되고 있고, 그것도 일부 거장 감독들에 한정되어 있는 실정이다. 반면 유럽 및 미주권의 영화감독 및 배우들을 다룬 인명사전의 발간은 매우 활발할 뿐 아니라 풍부한 자료들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국내 영화학계에서는 아시아 영화에 대한 활발한 연구 경향에 반해 아시아 영화 관련 사전이 전무한 실정이다. 본 『근현대 세계 영화인 인명사전』은 아시아 영화가 비주류가 아닌 세계영화사의 당당한 파트너임을 확인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다.

 아시아 영화의 정체성과 미학의 발견

 본 연구진이 편찬한 『근현대 세계 영화인 인명사전』은 아시아 영화인을 대거 소개함으로써 단순히 물리적인 균형을 맞추는 데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세계 영화사에서 아시아 영화인들이 기여한 미학적․ 산업적 성과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통해 아시아 영화의 정체성과 미학의 발견을 시도하였다.

 후속 연구의 활성화에 기여

 본 『근현대 세계 영화인 인명사전』의 편찬은 현 시점에서의 완결성과 균형을 갖춘 최초의 세계 영화인 인명사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며, 이에 따라 다양한 연구 분야에서의 후속연구를 촉발할 것으로 사료된다.

  교육과의 연계 활용

다양한 국가들의 영화인과 작품에 대한 재평가 계기 마련

 본 『근현대 세계 영화인 인명사전』의 편찬은 기본적으로 영화학의 진작을 위한 토대연구이다. 따라서 세계 영화사, 영화사조, 영화이론, 영화미학, 영화비평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분야이다. 나아가 일반인들에게 영화사와 영화인, 그리고 그들의 작품세계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론과 지도를 제공하는 지침의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미주권과 유럽 영화 일변도에서 탈피하여 세계 영화사의 주변부에 위치한 아시아를 비롯한 여러 변방 국가들의 영화인과 작품에 대한 재평가를 통해 영화사의 중심을 바로잡는 단초로 기능할 수 있다.

 영화학도 및 일반인의 영화정보 접근성 향상

 특정인들의 전공연구 도서 형태로 제약되었던 접근성을 훨씬 제고할 수 있고 이용자들의 비용과 편의의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교육적 효과가 클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아시아 영화에 대한 이해와 영화사에서 비주류로 위치했던 영화인과 작품들에 대한 관심의 확대를 통해 재평가 받는 계기로 작용할 것이다.

 
사업명 : 근현대 세계 영화인 인명사전 편찬
연구과제명 : 근현대 세계 영화인 인명사전 편찬 [기초학문자료센터(KRM)과제 정보 ]
연구책임자 : 이임건
연구수행기관 : 동의대학교
연구기간 : 3년 (2011년 11월 01일 ~ 2014년 10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