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정보 |
작가 | 그림형제 |
매체 | 문학(동화) | |
생성년도 | 1843년 | |
인물 변용 설명 |
빨간모자가 늑대에게 잡아먹히는 데까지는 인물유형이나 줄거리 진행이 원형콘텐츠와 유사하다. 그러나 그림형제 동화에서는 구원자 사냥꾼이 등장하고, 교훈을 얻은 빨간모자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다. 심지어 스스로의 힘과 재치로 늑대를 물리 수 있게 된다. 한 마디로 순진한 빨간모자는 늑대의 유혹과 꾀에 희생당하지만 구원받고 깨달음을 얻는 현명한 여성의 모습으로 변용된다. 이 밖에도 원형콘텐츠와 다르게 변용된 점이 몇 가지 있다. 우선 빨간 모자를 선물한 사람은 엄마가 아니라 할머니다. 그리고 엄마가 할머니께 보내는 음식은 빵과 포도주로 바뀐다. 또한 엄마는 심부름을 보내면서 더워지기 전에 출발하고 밖에서는 몸가짐을 잘 하고 한 눈 팔지 말고 곧장 할머니 댁에 가라고 당부하는 여야교육에 더욱 철저한 모습으로 변용된다. 늑대는 원형콘텐츠에서보다 치밀함과 악랄함이 더욱 강화된다. 빨간모자에게 할머니 방문에 대해 듣고는 이 젊고 예쁜 것이 늙은 할머니보다 더 맛있겠다고, 그러니 꾀를 잘 쓰면 할머니와 빨간모자 둘 다 잡아먹을 수 있겠다고 생각하는 장면이 첨가된다. 또한 빨간모자를 유혹하여 숲 속에서 한 눈을 팔게 하는 것도 원형콘텐츠에는 없는 내용이다. 그림동화에서는 새로운 인물로 사냥꾼의 등장이 첨가된다. 사냥꾼은 구원자의 역할을 하며 이야기를 해피엔딩으로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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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 유형 |
순진한 여성, 유혹당하는 여성, 지혜로운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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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체 변용 설명 |
원형콘텐츠와 같은 장르인 동화로서 매체상의 변용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원형콘텐츠에서처럼 비극적인 결말이 아니라 해피엔딩으로 끝난다. 늑대는 숲에서 빨간모자를 따라오면서 왜 예쁜 꽃도 구경하지 않고 새소리도 듣지 않고 학교에 가는 것처럼 정신없이 가기만 하냐는 말로 유혹한다. 늑대의 말을 듣고 외부세계에 눈을 뜨게 된 빨간 모자는 잠간 다른 길로 가서 꽃을 찾아도 되겠다고 생각한다. 그리고는 점점 더 예쁜 꽃을 찾으면서 더욱 더 깊은 숲 속으로 들어간다. 이러한 모습은 세상적인 유혹에 눈을 뜬 젊은 여성을 비유하는 것으로 보이며, 점점 더 욕망에 빠져드는 모습으로 전달된다. 할머니를 잡아먹은 늑대가 할머니로 변장하고 빨간모자를 속이는 장면에서는 노골적인 묘사를 한 원형콘텐츠에서와는 달리 빨간모자는 옷을 벗고 침대 속으로 들어가지 않는다. 커튼을 치고 침대에 누워 있는 늑대 옆에서 무서움을 느낀 빨간 모자는 할머니의 큰 귀, 눈, 손에 대해 질문하고 입에 대해서 물어 보자 단번에 잡아먹힌다. 구원자 사냥꾼의 등장은 그림동화에서의 반전으로 가장 크게 변용된 부분이다. 할머니와 빨간모자로 배를 채운 늑대가 코를 골며 곯아 떨어졌을 때 이 소리를 들은 사냥꾼이 지나가다가 이상히 여겨 집안으로 들어온다. 사냥꾼이 자고 있는 늑대의 배를 가르자, 빨간 모자가 먼저 튀어나오고 이어서 할머니도 살아 나온다. 빨간 모자는 큰 돌을 가져다가 늑대의 배에 채워 넣는다. 잠에서 깨어난 늑대는 몸이 무거워 쓰러져 죽는다. 사냥꾼은 늑대 가죽을 벗겨 집으로 돌아가고 할머니는 케익과 포도주를 마시고 힘을 얻고, 빨간 모자는 엄마가 가지 말라고 한 길로 다시는 절대 혼자 가지 말아야지 라고 생각한다. 그 후 또 다시 빨간모자는 할머니 댁에 심부름을 가게 되고, 이번에도 또 다른 늑대가 말을 걸었지만 대꾸하지 않고 곧장 할머니께로 간다. 할머니는 이젠 방심하지 않고 문을 걸어 잠근다. 빨간모자를 따라온 늑대는 지붕으로 올라가 빨간모자가 나오면 잡아먹으려고 기다린다. 이를 알아차린 할머니는 빨간모자에게 집 앞에 있는 돌로 된 큰 물통에다 소시지 삶은 물을 채우게 한다. 소시지 냄새를 맡느라 고개를 내민 늑대는 결국 떨어져 물통에 빠져 죽는다. 빨간 모자는 즐겁게 집으로 돌아가고 그 후로는 아무도 빨간 모자를 괴롭히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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