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소개
계몽기 근대 시조를 집성한 성과로는 近代時調大典: 잡지편(임선묵, 홍성사, 1981.), 近代時調輯覽: 신문편(임선묵, 경인문화사, 1995.)이 나와 있으나, 본 연구팀의 작업에 의해 막대한 양의 새로운 자료가 추가되었기 때문에 이를 종합한 데이터베이스가 학계에 제공되어야 할 필요성이 절실하다. 아울러, 신문과 잡지 등 매체별로 산재한 자료들 사이의 동일 작품, 이형태, 파생형 등을 검증하여 입체적으로 정리하는 일 또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업이다. 본 과제는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전반기 간의 문헌 220여 종으로부터 12,500여 수에 이르는 시조 작품을 가공 처리하여 이러한 필요성에 부응하고자 한다.
이처럼 방대한 양의 시조 텍스트를 종이책의 방식으로 간행, 활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으므로 자료를 입체적으로 구성ㆍ활용하면서 새로이 발굴되는 자료까지 지속적으로 첨가할 수 있는 DB 시스템이 요구된다. 본 과제는 운문 텍스트 처리에 적합한 DTD와 XML 마크업 방식을 적용하여 자료의 단순 검색을 넘어선 차원의 입체적 활용이 가능하도록 원천 정보를 작성하고자 한다. 원전비평적 방법에 의거한 교정은 이미 이루어져 있으나, 이 과정에서 나타난 삽입, 첨가, 수정, 부기 등의 복잡한 사항들과 작품의 부수 정보들을 전자문헌학적 지침에 의거하여 표시하고 표준 규범에 따라 전자문서화하는 일이 이번 과제에서 수행될 것이다. 작품 소재 문헌에 부기된 악곡, 작가 정보 등의 사항도 여기에 포함된다. 작품을 수록한 매체, 문헌에 대한 해제 역시 작품 DB와 연동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아울러, 검색 및 활용에 용이하도록 원전 텍스트와 나란히 쌍을 이루는 정규화 텍스트를 산출하여 입체적인 DB 형태가 구현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이와 같은 과업이 이루어지면 기존의 종이책 자료집이 지닌 제약을 넘어서서 좀더 다양한 시조 연구가 가능해질 것이며, 고시조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진했던 계몽기 및 근대 초기 시조 연구와 문화적, 교육적 활용에 크게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한국연구재단(구 학술진흥재단)의 지원을 받아 2007년 ~ 2010년까지 3년에 걸쳐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전반기 간의 문헌 220여 종으로 부터 12,500여 수에 이르는 시조작품을 가공처리하여 근대 계몽기 시조에 대한 내용을 축적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를 효율적으로 저장, 유지, 활용하기 위해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2011년 12월 ~ 2012년 6월까지 6개월에 걸쳐 근대 계몽기 시조에 대한 DB 구축 및 검색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직관적 내비게이션 및 웹 검색기를 통하여 다양한 용어에 대한 신속한 정보 제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사업명:기초연구지원인문사회(토대연구)
연구과제명 : 고시조, 계몽기시조, 근대시조 텍스트의 집성과 계보학적 연구 [기초학문자료센터(KRM)과제 정보]
연구책임자 : 이형대
연구수행기관 : 고려대학교
연구기간 : 3년 (2007년 8월 1일 ~ 2010년 7월 31일)
 
사업명:토대기초연구 연구결과물 추적 및 DB구축
연구과제명 : 계몽기․근대 시조의 XML 데이터베이스 문서화 [기초학문자료센터(KRM)과제 정보]
연구책임자 : 이형대
연구수행기관 : 고려대학교
연구기간 : 6개월 (2011년 12월 30일 ~ 2012년 06월 2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