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소개
 공공정책갈등사례DB는 1948년 정부수립 이후 최근까지 공공정책을 둘러싸고 발생한 다양한 갈등사례를 일정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유형화한 DB이다. 본 DB는 연구자 및 실무자에게 과거에 발생한 공공정책갈등사례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체계적인 공공정책갈등사례연구와 갈등문제해결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공공정책갈등에 대한 기존 연구는 시기적으로 단편적이며, 갈등사례를 사건별로 나열하거나 지역별로 분류하여 분석하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갈등문제에 대해 협의조정을 담당하는 실무자나 연구자에게 갈등해결의 사례정보로서 또는 갈등관리의 연구 자료로서 활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본 공공정책갈등사례DB는 1948년 정부수립 이후 최근까지 공공정책을 둘러싼 갈등사례를 총량적으로 수집 및 분류하였다. 즉, 본 DB는 공공정책 갈등사례의 특징을 사례명, 행정분야, 갈등성격, 발생시기, 갈등주체, 발생지역, 해결·미해결, 해결기제 등 다양한 기준으로 분류하여 이용자가 다양한 관점에서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웹기반 데이터베이스화하였다. 또한, 검색기능을 강화함으로써 공공정책갈등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함께 갈등전개과정에 대한 시계열적 분석과 시·공간적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본 DB는 기존의 공공갈등사례연구가 개별 갈등사례를 중심으로 단순히 스토리텔링(story-telling)하여 묘사적 또는 맥락적 이해에 초점을 두었던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한 관점의 내용분석과 검색을 통해 갈등유형의 일반화를 시도할 수 있으며, 다양한 후속연구의 원천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도록 구축되었다.
기대효과/활용방안
 첫째, 학문적 측면에서 정부수립 이후 발생한 공공정책갈등에 대한 방대한 갈등사례를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화하였다. 공공정책갈등에 관한 다양한 연구의 기초자료 제공을 통해 공공정책갈등 해결 및 예방에 관한 학문적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정책적 측면에서 본 DB는 공공정책갈등과 관련 있는 갈등관리자나 정책입안자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공공정책갈등사례의 전자도서관으로 기능하도록 하였다. 공공정책갈등 해결 및 예방을 위한 공공정책 갈등관리의 선례를 통해 현존하는 공공정책갈등의 합리적인 해결기제를 탐구할 수 있는 정책적 함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교육적 측면에서 본 DB는 갈등관련 실무자 또는 전문가 양성의 교육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본 DB는 온라인에 의한 갈등사례 제공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교육현장에서 갈등사례 활용의 즉시성을 높일 수 있고,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자료의 접근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갈등사례 교육활용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명 : 공공정책 갈등사례 DB구축
연구과제명 : 공공정책 갈등사례 DB구축 [기초학문자료센터(KRM)과제 정보 ]
연구책임자 : 권경득
연구수행기관 : 선문대학교
연구기간 : 3년 (2011년 11월 01일 ~ 2014년 10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