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소개
 본 연구는 한국대학교육에서의 [시민교육] 연구 및 자료 총서는 한국의 현실에 적합한 ‘시민교육’의 필요성과 의미를 정립하고, 현장에서 활용가능한 자료를 산출하려는 기초적 토대연구이다. 따라서 학술적 성격을 가지면서도, 세계 여러 나라에서 실시하고 있는 시민교육의 역사와 현황, 고등교육기관의 교육프로그램, 교수법 등에 관한 실제 자료를 정리하고, 이를 본 대학의 현장 경험의 사례, 성과와 연계하여 얻어진 결과를 종합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물은 대학과 사회의 시민교육 관련기관의 기획자나 강의자, 또는 관련 정책담당자들에게 실제적으로 이용 가능한 매뉴얼의 기능을 할 수 있는 ‘자료집’을 연구결과물로 의도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제적 효용성이 매우 높은 토대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총 7권으로 이루어진 각 권은 <시민이란 누구인가>, <시민교육과 대학>, <생활세계와 시민: 시민되기>, <지구촌과 세계시민: 세계시민되기>, <동아시아 근대와 시민의 미래>, <한국 대학 시민교육의 매뉴얼: 방법과 실제>, <시민학과 시민교육>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를 통해 한국 대학에서의 시민교육 활성화에 나름 부응하고자 한다.
기대효과/활용방안
 본 연구과제는 총 7권의 단행본으로 출간될 것이며,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시민교육 현장에서의 활용이 기대된다.

 1. 한국 ‘시민학’ 개념의 정립을 위한 토대 마련
 - 대학교과 또는 시민교양강좌로서 ‘시민교육’의 개념을 정립하여, 기본적인 개념과 필요성, 방법을 이해시킴
 <제2권: 시민교육과 대학>
 - 하나의 연구분야로서 한국 ‘시민학’의 학술적 토대 마련
 <제1권: 시민이란 누구인가?> 및 <제7권: 시민학과 시민교육> 그리고 <제5권: 동아시아 근대와 시민의 미래>

 2. 대학교과로서 ‘시민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응용
 - 다양한 사례와 경험 연구를 통해 대학 및 기타 교육현장에서 이용할 수 있는 ‘시민교육’ 프로그램 제시
 <제2권: 시민교육과 대학> 및 <제6권: 한국 대학 시민교육의 매뉴얼: 방법과 실제>
 - ‘시민교육’과 관련된 강의기획자들에게 실질적인 교육의 분야와 강좌 기획의 방법과 내용의 제시

 3. 교재, 교수법 개발 및 자료의 이용
 - 연구결과를 토대로 한 ‘시민교육’ 교수법, 교재의 개발과 연계
 -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 영역을 개발하여 교재로 활용할 수 있게 함
 <3권: 생활세계와 시민: 시민되기> 및 <4권: 지구촌과 세계시민: 세계시민되기> 그리고 <제6권: 한국 대학 시민교육의 매뉴얼: 방법과 실제>
사업명 : 한국 대학교육에서의 [시민교육] 연구 및 자료총서
연구과제명 : 한국 대학교육에서의 [시민교육] 연구 및 자료총서 [기초학문자료센터(KRM)과제 정보 ]
연구책임자 : 이동수
연구수행기관 : 경희대학교
연구기간 : 3년 (2011년 11월 01일 ~ 2014년 10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