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소개
 본 연구는 1차년도에 무슬림 사회의 가족문화라는 주제 하에 혼인, 이혼, 상속 등에 관련된 파트와를 다루었고, 2차년도에는 무슬림 공동체 문화라는 주제 하에 대인 관계, 사회 생활, 신앙생활, 의료 관행, 장례, 정치 활동, 문화•예술 등과 관련된 파트와를 다루었다. 최종 연차인 3차년도 연구에서는 상거래 문화와 관련된 파투와를 다루었다.

 1차년도 연구의 대 주제는 가족 문화이며 그에 따른 하위 주제는 혼인, 이혼, 상속이다.
 우선, 파트와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하여 파트와 용어의 어원과 개념을 연구하였고 파트와, 이프타 기관, 무프티, 그리고 ‘이슬람 4대 법학파’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 2차 년도에는 이슬람 공동체에서 파트와의 위상, 파트와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특히 요즈음 한국 사회에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할랄과 하람의 개념 등을 연구하였다.

  3차년도 연구에서는 대 주제는 상거래 문화이며 그 하위 주제는 계약, 리바 은행, 투자, 후불 거래, 리스, 인터넷 거래, 부동산, 보험, 타카풀, 이깔라, 저당 등이며, 이와 관련된 관련 파트와를 연구하였다.
기대효과/활용방안
 본 연구의 가장 큰 성과는 아랍어로 작성된 파트와를 아랍어에서 직접 번역하고 분류했다는 점이다. 이는 중역을 통한 정보 전달의 오류와 왜곡을 철저히 배제하고 무슬림 사회에 직접 접근함으로써 가장 진실된 자료를 확보하게 하고 분석하는 결과를 가능하게 했다. 본 연구는 3년 간 가족 문화, 공동체 문화, 상거래 문화 관련 파트와를 수집하고 분석하였으며 유형별로 분류를 수행했다.

  본 연구의 결과물은 첫째, 이슬람에 관한 다양한 후속 연구와 학제간 연구에 활용되며, 둘째, 정부와 기업의 대 중동 정책 수립을 위한 실용적 자료로 활용되고, 셋째, 대학, 기관, 기업 및 시민을 위한 교양강좌 등의 자료로 활용되고, 넷째, 이슬람 법 판례 연구의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
사업명 : ‘파트와(Fatwa)'를 통해 본 이슬람 사회의 규범과 현실
연구과제명 : ‘파트와(Fatwa)'를 통해 본 이슬람 사회의 규범과 현실 [기초학문자료센터(KRM)과제 정보 ]
연구책임자 : 문재완
연구수행기관 : 한국외국어대학교
연구기간 : 3년 (2011년 11월 01일 ~ 2014년 10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