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소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2013년 ~ 2015년까지 2년에 걸쳐 수행한 “일본 지역 강제동원피해자 귀환 중 해난사고와 귀환정책 관련 자료 연구”는 해방 후 귀환 중 해난사고, 특히 우키시마호 침몰 사건과 관련된 토대 연구이다. 본 연구단이 수집한 자료는 약 2천 건, 1만 페이지 분량이다. 이 중 일본 자료는 총 811건, 5,656쪽이며, 미국 자료는 1,179건, 3,707쪽이고, 한국자료는 총 366건이다.

  본 연구단이 수집한 자료들은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였으며, 다양한 사용자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검색시스템을 구비하였다. 온라인 자료는 일제 패망후 미군정과 일본정부의 귀환정책에 대해 관심이 있는 모든 이들에게 제공될 것이다. DB자료들은 연구자료로서, 일본과의 회교협상 및 배상청구소송의 근거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으며, 귀환 관련 해난 사고에 대한 교육자료로서도 활용될 것이 기대된다.
기대효과/활용방안
 본 연구단이 수집한 자료 약 2천 건으로 쪽수는 1만 페이지 분량이다. 이 자료는 해방후 귀환 도중 해난사고, 특히 우키시마호 침몰 사건에 대한 것이다. 이와 관련된 일본정부문서, 재판자료, 미군정자료, 언론자료 등이 대거 수집되었다. 특히 이전에는 공개되지 않았던 자료들이 새롭게 발굴되었다.

  이 자료들은 전량 해제되었으며 데이터베이스화 작업이 완료되었다. 연구결과의 활용방안은 다음과 같다.

 1) 후속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
 1945년까지의 강제동원피해를 조사한 한국정부의 활동에 의해, 강제동원 문제를 연구하는 인력이 다수 양성되어 한국근대사를 비롯한 여러 분야의 연구가 상당 부분 진척되었다. 그러나 귀환 과정에 대해서는 공동연구가 충분히 진전되지 못하여 개별 연구에 주로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활용된 자료에 덧붙여, 미발굴 자료에 대해 추가 수집과 정리 및 DB화를 진행함으로써 귀환 과정에 관한 종합적 연구에 기여하고자 한다.

 2)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응하는 논리적 근거 개발과 활용
 대일항쟁기 강제동원피해조사 및 국외강제동원희생자등 지원위원회가 수행한 진상조사 과정을 통해, 강제동원 귀환 관련 연구는 정부 차원의 조사만으로 해결되기 어렵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특히 귀환 과정에서 발생한 해난사고에 대해서는 ‘일본 정부의 자료 제공이 수반되지 않는 한 추가조사를 통해 의미 있는 결론을 내기는 어렵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그러나 학계는 대일 외교 현안의 제약을 받을 수 있는 정부기관 조사와 달리, 다양한 조사 방법을 보다 자유롭게 시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최근 일본 정계의 보수화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일본군위안부 및 근로정신대 등 일제강점기 강제동원피해에 대해 그 실체 및 일본 국가의 강제성을 부정하는 망언이 빈발하고 있다. 본 연구는 관련 학계에서 지속적으로 전개한 강제동원 피해 연구에 부가하여 귀환 과정에서도 일본 정부의 책임론을 부각시킬 논리적 근거를 제기함으로써 일본 정계 일각의 역사왜곡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근거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3) 피해자 손해배상청구를 위한 증거 자료로 활용
 아울러 우키시마호 사건으로 대표되는 귀환 과정에서의 각종 해난사고는 일본 정부의 무책임한 대응이 주요 원인으로, 일본정부와 법원은 전후의 혼란한 상황에 기인한 불가항력임을 내세워 면책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귀환자들이 위험을 무릅쓰고 비공식적 수단을 동원할 수밖에 없었던 직접적인 원인은 당시 일본정부가 귀환 관련 조직과 수단을 체계적으로 갖추지 못한데 있음을 정책문서를 통해 규명하여, 일본정부를 상대로 한 피해자의 소송에 증거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사업명 : 인문사회연구분야 토대기초연구지원
연구과제명 : 일제 강점기 강제동원피해자 귀환관련 자료연구 [기초학문자료센터(KRM)과제 정보 ]
연구책임자 : 신진
연구수행기관 : 충남대학교
연구기간 : 2 년 (2013년 09월 01일 ~ 2015년 08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