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 | 이상복 |
소속 | 원광대학교 |
연구논저 |
【저서】 -연극과 정치: 탈정치시대의 독일연극, 연극과 인간, 2013.6. -독일에서의 청춘(역), 지식을만드는지식, 2015.8. 【논문】 -‘백설공주’의 다매체적 변용 연구, 열린정신 인문학 연구, 15/2, 2014.12. -중국 ‘微電影(웨이띠엔잉)’의 서사적 개선 연구—한국 ‘로맨틱 코미디’의 서사적 특징을 중심으로, 열린정신 인문학 연구, 16/2, 2015.12. -카트린 뢰글라의 드라마 우리는 잠을 자지 않는다 연구- 언어미학과 신자유주의 노동비판,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34호, 2016.2. -역사반성으로서의 자서전 - 에른스트 톨러의 <독일에서의 청춘>,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35호, 2016.8. |
성명 | 이승진 |
소속 | 원광대학교 |
연구논저 |
【저서】 -스토리텔링의 이론 및 실제, 도서출판 월인, 2016. -브레히트의 연극세계, 열음사, 2002 (공저) 외 다수 【논문】 -콘텐츠 변용•생성 연구, 외국문학연구, 2015. -브레히트와 음악,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2016. -빅데이터와 문학: 연구지평의 확장, 인문연구, 2015. 외 다수 |
성명 | 정민영 |
소속 | 한국외국어대학교 독일어과 |
연구논저 |
【저서】 -하이너 뮐러 극작론, 사랑의학교, 1998. -카바레. 자유와 웃음의 공연예술, 유로서적, 2007. 【논문】 -채윤일의 두 번째 <사중주> 연출이 갖는 의미(2016) -재인식의 웃음: 로리오의 희극성(2014) -하이너 뮐러의 작품에 나타난 죽음: 조르주 바타이유의 관점에서(2013) |
성명 | 정동란 |
소속 | 원광대학교 문화콘텐츠센터 |
연구논저 |
【논문】 -‘백설공주’의 다매체적 변용 연구, 열린정신 인문학 연구, 15/2, 2014.12. -에른스트 톨러의 드라마 기계파괴자들 연구,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2014.2. -베른하르트 슐링크의 소설 『책 읽어주는 남자』 법적 담론 연구,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12/2, 2012.8. 외 다수 |
성명 | 김요한 |
소속 | 원광대학교 문화콘텐츠연구센터 |
연구논저 |
【저서】 -내러티브와 매체(공저): 한국외대출판부, 2014. -EU와의 FTA 체결에 따른 콘텐츠산업의 수출전망 및 전략분석(공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1. -독일문학의 모티프DB 구축(공저): 공감, 2010. -디지털 시대의 문학하기(단독): 한국학술정보, 2007. 【논문】 -괴물열전. 그리스 신화의 여성 괴물: 브레히트와 현대연극(35), 2016. -아리아드네의 실: 신화의 상상력과 미디어의 상상력: 브레히트와 현대연극(33).2015. -이야기 속의 이야기 속의 이야기: 브레히트와 현대연극(32), 2015. -선택의 기로에 선 사람들: 브레히트와 현대연극(28), 2013. -여러 번 고쳐 쓰는, 벽 밖으로 끌려 나와 버린:구효서, 송경아의 하이퍼텍스트: 세계문학비교연구(38), 2012. -‘쓰기’에서 ‘치기’로- 이어쓰기 사례연구: 독어교육(51), 2011. |
성명 | 최정주 |
소속 | 원광대학교 문화콘텐츠연구센터 |
연구논저 |
【저서】 -<杜甫詩 理解>(이회출판, 1994)(공동번역) 【논문】 -<해방전후> 연구([한국언어문학] 제32집, 한국언어문학회, 1994) -<해방기 이태준소설 연구> 전주우석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
성명 | 신혜선 |
소속 | 원광대학교 문화콘텐츠연구센터 |
연구논저 |
【논문】 -20세기 전환기 독일학교소설: 문화사회학적 관점에서 살펴본 ‘학교소설’ 장르의 이해<세계문학비교연구> 42호 2013. -학교소설 <수레바퀴 아래서>의 문화학적 이해 <헤세연구> 33호 2015. -하인리히 만의 <운라트 교수>에 나타난 운라트의 ‘기형적 성장’연구 <독어교육> 62호 2015. -'Die blutrote Kammer' : Darstellung der Symbiose von Macht und Gewalt <독일어문학회> 73호 2016. -모더니즘의 메타퍼로서의 청년기 <헤세연구> 35호 2016. -로렐라이의 상호매체적 변용연구: 수용과 기억의 형상화 문제를 중심으로 <세계비교문학연구> 57호 2016. |
성명 | 서유정 |
소속 | 한국외국어대학교 |
연구논저 |
【저서】 -그녀들은 자유로운 영혼을 사랑했다: 불꽃처럼 살다간 12인의 여성작가들, 한길사,2011. (공저) 【논문】 -토마스 만의 기만당한 여자와 노엘 샤틀레의 양귀비꽃 여인에 묘사된 노년여성과 사랑 - 현대문학과 노년학의 학제간 연구, 세계문학비교연구, 제 38집(2012),161-193쪽 -‘도구적 이야기’의 성공과 좌절: 천일야화와 아이힝어의 더 큰 소망을 중심으로,뷔히너와 현대문학 제 41집(2013), 145-164쪽. -막스 프리쉬의 『호모 파버』에 나타난 내면의 풍경으로서의 공간, 세계문학비교연구, 제 56집(2016), 165-186쪽. |